도서 소개
“우리에겐 황제 직속 최고의 첩보원이 있었다.”격동의 근대사가 펼쳐지는 손탁 빈관, 그곳을 무대로 암약하는 제국익문사 비밀요원의 첩보전! 소설 『손탁 빈관』은 고종 황제가 제2회 만국평화회의에 밀사를 파견해 일본의 침략상을 알리려고 했던 1907년 대한제국이 배경이다. 작가는 손탁 여사가 운영한 손탁 호텔을 무대로 헤이그 밀사 파견과 제국익문사를 엮어 긴장감이 넘칠 수밖에 없는 그 혼란한 시대를 자연스럽게 그려낸다.
출판사 리뷰
“대한제국판 킹스맨은 손탁 빈관에서 시작되었다!”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E-IP마켓 공식 선정작
『유품정리사』 『한성 프리메이슨』 정명섭 작가의 역사 팩션!
* 대한제국 황제의 비밀정보기관 ‘제국익문사’1902년, 통신사인 제국익문사가 만들어졌다. 국내외에 통신원을 파견했으며, 서적 출간도 겸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대한제국 황제 직속의 비밀정보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의 실체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소속 요원의 이름이 밝혀진 경우도 없다. 뒤집어서 얘기하면 굉장히 성공적으로 비밀조직을 운영했다는 걸 의미한다. 소설은 제국익문사 최고 요원이 헤이그에서 열리는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밀사를 파견하는 과정을 치밀하게 그린다.
* 역사의 틀 속에 정교하게 쌓아올린 상상력제국익문사 최고 요원이 손탁 호텔의 보이가 된 전직 군인을 미끼로 삼아 추격해오는 일본 통감부의 눈을 속이고 헤이그 밀사를 발탁하는 과정이 이 소설의 얼개다. 제국익문사와 손탁 호텔, 헤이그 밀사는 접점이 없다. 그러나 작가의 상상력에는 접점이 넘친다. 그것이 충분히 있을 법한 이야기라는 전제하에서. 손탁 호텔에 제국익문사의 비밀 기지가 있고, 헤이그 밀사 파견의 배경에 제국익문사가 있다는 설정은 무척 흥미롭다. 작가는 고종 황제, 이준 열사, 손탁 여사 등의 역사적 인물과 군대 해산, 만국평화회의, 아관파천 같은 역사적 사실을 소설이라는 가상의 공간으로 불러온다. 그것을 통해 대한제국이라는 긴장감이 흐를 수밖에 없는 시대를 생생하고 정교하게 만들어냈다.
* 팩션& 역사 전문가 정명섭의 세계월간 윤종신이 있다면 출판계엔 ‘월간 정명섭’이 있다. 그 정도로 그는 끊임없이 쓰고 또 쓴다. 특히 역사 분야 전문 작가인 그는 역사와 관련된 책에서 단단한 힘을 발휘한다. 팩션은 역사의 기둥 사이에 듬성듬성 비어있는 공간을 채우는 작업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그 공간을 채울 수 있는 작가의 역량이 무척 중요하다. “가상의 스토리가 역사적 사실을 근간으로 정교하고 탁월하게 창조되었다.”, “역사적 공간 속에 존재하는 가상의 인물에 집중하여 스파이물로 풀어낸 발상의 탁월함!”. <부산국제영화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E-IP마켓 선정평>에서 알 수 있듯, 이 소설은 역사 전문가로서 작가의 바탕과 스토리텔러로서 소설가의 힘이 잘 버무려진 팩션이다.

“사람의 마음은 돈으로 살 수 없네.”
“물론이죠. 그런 사람들에게는 다른 걸 줄 겁니다. 총이나 칼 같은 것으로 말입니다.”
“상임 통신원이라고 불리는 갑급 통신원 중에는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독자적으로 움직이도록 훈련 받은 자가 있습니다.”
작가 소개
지은이 : 정명섭
인문학과 소설, 픽션과 팩션, 다큐멘터리와 드라마를 넘나들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작가였던 건 아니에요. 대기업에서 샐러리맨도 해보고 바리스타로 10년 동안 일하기도 했습니다. 요즘 가장 재밌는 일은 학교나 도서관에 강연을 나가 어린 친구들을 만나는 겁니다. 『38년 왜란과 호란 사이』, 『오래된 서울을 그리다』,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조선 사건 실록』 『훈민정음 해례본을 찾아라』, 『역사 탐험대, 일제의 흔적을 찾아라』 등 역사 인문학 책을 집필했고, 역사추리소설 『온달장군 살인사건』, 『적패』, 『개봉동 명탐정』, 『유품정리사』, 『한성 프리메이슨』, 『어린 만세꾼』, 『상해임시정부』, 『살아서 가야 한다』, 『달이 부서진 밤』, 『미스 손탁』 등을 썼습니다. 『무너진 아파트의 아이들』, 『불 꺼진 아파트의 아이들』 등 환경과 재난을 다룬 동화도 줄기차게 쓰고 있습니다. 홍범도 장군처럼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용맹한 마음, 열두 살 김범도와 친구가 될 수 있는 맑은 마음 모두 책을 통해 키워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시위대
2. 통신원
3. 새로운 전쟁
4. 임무
5. 두 개의 재판
6. 뜻밖의 방문자
7. 사투
8. 마지막 임무
에필로그
※ 소설과 실제 역사의 팩트 체크
※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