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비울수록 사람을 더 채우는 - 말 그릇>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김윤나의 말에 관한 두 번째 에세이이다. 일상에서 느끼는 말과 사람, 관계에 관한 짧은 글들을 모아 언어생활에서의 슬기로움에 관해 이야기한다. '말'이 아닌 '말 그릇'을 보자는 전작에 이어, '말'이 아닌 '말 너머'를 보자고 이야기하는 책이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이야기 속에서 살피지 않으면 찾지 못할 깨달음들을 모아 여백이 많고 간결하면서도 깊이 있는 이야기들로 채웠다. 짧은 문장 옆 남은 자리는 독자가 느꼈을 여운으로 채우기를 권한다.
책은 4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말 너머에 있는 것들'을 다룬다. 귀로 들리는 말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 말 이면에 있는 사람과 관계에 관한 이야기가 모여 있다. 2장은 '말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을 살펴본다. 상대의 마음을 듣고 배려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다.
3장은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들'을 이야기한다. 한 번 더 생각하고 말해야 하는 것, 표현하고 살아야 하는 것에 관해서다. 마지막으로 4장은 '사랑하면 보이는 것들', 즉 서로를 지키는 말이다. 당신 자신과의 대화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후회하지 않을 말하기를 다룬다. 낱개는 토막의 글들이고, 펼치면 촘촘히 사람으로 엮어진 이야기라 나눔의 형식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도 좋다. 손이 머무는 곳에서 시작하고 멈출 수 있도록 배려했다.
출판사 리뷰
읽으면 읽을수록 말이 예뻐지는 일상언어 사용법
<말 그릇> 김윤나 작가의 말 너머 사람을 보는 법정말 말해야 할 때 말하지 못하고, 듣기 싫은 말도 참아야 하고, 가끔은 어설프게 조언하기도 하고, 눈치 없이 끼어들기도 하고… 우리는 매일 말 때문에 고민한다. 해야 했는데 하지 못한 말,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한 말 때문에 후회하고 속상해한다. 사람 사이의 말이 매뉴얼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대화가 예상한 대로 되지도 않는다. ‘이럴 때는 이렇게’에 딱 들어맞는 정답이 없고, ‘그때그때 다르다’라는 점이 말을 어렵게 하고 사람을 괴롭게 한다. 그렇기에 말을 제대로 쓰려면 사람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단순한 기술이나 지식이 아니라 상대의 감정과 사정에 따라 다르게 말할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우리의 언어생활에 ‘슬기로움’이 필요한 이유다.
이 책은 <비울수록 사람을 더 채우는_말 그릇>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김윤나의 말에 관한 두 번째 에세이이다. 일상에서 느끼는 말과 사람, 관계에 관한 짧은 글들을 모아 언어생활에서의 슬기로움에 관해 이야기한다. ‘말’이 아닌 ‘말 그릇’을 보자는 전작에 이어, ‘말’이 아닌 ‘말 너머’를 보자고 이야기하는 책이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이야기 속에서 살피지 않으면 찾지 못할 깨달음들을 모아 여백이 많고 간결하면서도 깊이 있는 이야기들로 채웠다. 짧은 문장 옆 남은 자리는 독자가 느꼈을 여운으로 채우기를 권한다.
왜 어떤 사람들은 늘 행복하고, 어떤 사람들은 늘 불행한 걸까?
일상의 말이 달라지면 삶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우리가 대화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관계’를 위해서이다. 소통하고 관계 맺기 위해 우리는 말하고 상대의 말을 듣는다. 말을 잘하기 위해 스피치 학원에 다니거나 경청 코칭을 받기도 하지만, 그런다고 해서 우리의 대화수준이 올라가고 관계의 질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말 너머에 있는 사람을 보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하고 싶은 대화이고 어른에게 필요한 대화이고 지혜로운 대화이다. 말을 잘하고 소통을 잘 하는 것은 기술이나 지식으로만 가능하지 않다. 말해야 할 것과 말하지 않아야 할 것을 분별하는 것, 말이 필요할 때와 들을 때를 구분하는 것, 말을 하기 전에 상대의 준비 상태를 살피는 것. 말하지 않는 숨은 감정과 진실을 배려하는 것, 말이 가진 개인적인 의미와 해석을 존중하는 것. 우리는 이것을 ‘슬기로운 언어생활’이라 부른다.
어설프게 조언하지 않기, 섣불리 판단하지 않기, 무심코 말하고 나서 후회 금지!
슬기로운 언어생활로 일, 관계, 인생이 술술 풀린다. 책은 4장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는 ‘말 너머에 있는 것들’을 다룬다. 귀로 들리는 말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 말 이면에 있는 사람과 관계에 관한 이야기가 모여 있다. 2장은 ‘말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을 살펴본다. 상대의 마음을 듣고 배려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다. 3장은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들’을 이야기한다. 한 번 더 생각하고 말해야 하는 것, 표현하고 살아야 하는 것에 관해서다. 마지막으로 4장은 ‘사랑하면 보이는 것들’, 즉 서로를 지키는 말이다. 당신 자신과의 대화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후회하지 않을 말하기를 다룬다. 낱개는 토막의 글들이고, 펼치면 촘촘히 사람으로 엮어진 이야기라 나눔의 형식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도 좋다. 손이 머무는 곳에서 시작하고 멈출 수 있도록 배려했다.

말은 단어의 선택, 문장의 구조만 보아서는 진짜를 알 수 없다. 속내는 말하는 사람의 마음에 있다. 매뉴얼대로 나무가 자라지 않듯이, 언어를 표면적으로만 이해해서는 관계가 이어지지 않는다. ‘10일에 한 번씩 물을 준다’라는 원칙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나무가 자라는 환경을 고려해서 준다’라는 원리인 것처럼, ‘이럴 때는 이렇게 말한다’라는 지식이 아니라 사람의 감정과 사정에 따라 다르게 말할 수 있는 지혜가 있어야 한다. 그래, 우리의 언어생활에는 ‘슬기로움’이 필요하다.(프롤로그)
마음이 불안하면, 무엇인가 자꾸 하려 들게 되어요.
안 해도 되는 말, 손해 되는 말도 서슴지 않지요.
불안해서 무엇인가 하고 싶다면
말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마음부터 해결하세요.
불안한 마음에서는 전체를 잘 볼 수가 없어요.
불안의 힘을 막으려고 가슴이 머리를 멈추게 하거든요.
그러니 더 좋은 말을 하기 힘듭니다.
(불안과 말의 사이)
작가 소개
저자 : 김윤나
coach·speaker·writer코칭심리전문가로 코칭, 강연,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심리학에 기반을 둔 자기이해,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인간관계에 관해 말하고 쓰는 것을 인생의 핵심 프로젝트로 삼는다.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인재개발 전공)을 마치고,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박사과정(코칭심리전공)을 수료했다. 한국코칭심리학회 회원이자, 한국코치협회 인증 전문코치 KPC이며, 한국 HRD 협회가 인증한 ‘2013년 BEST 코치’로 선정되었다. 2018년 현재 ‘THE연결’ 대표로 SK, LG, 삼성, 롯데, 두산, 현대, 신세계 등 수많은 기업에 출강하고, 오프라인 코칭 룸 ‘사적인 코칭’에서 다양한 목표와 고민을 가진 사람들과 만나고 있다. 저서로는 2014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로 선정된 『나공부』 와 『비울수록 사람을 더 채우는_말 그릇』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1장 말 너머에 있는 것들
당신의 말 너머에말, 그 허무함에 대하여슬기로운 사랑마음의 최고 경지우리는 진행형입니다물에서 배웁니다7세, 17세, 27세누군가를 이해한다고요?맥락 저널리즘머리만 무거운 사람아이에게 배우는 슬기로움아이에게 배우는 어른의 대화마음의 방불안과 말의 사이잔인한 퀴즈거절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경계를 지키세요 무단횡단도 습관이에요관계의 신화아무것도 아닌 말에 화를 낸다면뺑소니, 하지 맙시다감정의 수류탄골라 먹을 수 없습니다당뇨병 같은 것신뢰를 얻는 법살아 있기에사냥꾼의 마음 vs. 농사꾼의 마음문방구말은 포장지가 아닙니다명태, 너 누구니?모빌 같은 관계부메랑의 원리슬라이딩 도어즈 모멘트조율하고 대화하세요방식의 문제입니다36개월까지만 가능한 것외과 의사만 치료하나요?정수된 물화 풍선마음 노트당신이 보는 것감·감·감당신의 가나다절친의 조건언제쯤 어른생각 기계불편함이 필요합니다 1불편함이 필요합니다 2대화의 사각지대
2장 말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내가 말 안 하려고 했는데한 끗 차이알지 못함의 자세상처와 딱지당신은 그런 한 사람입니까?화가 많은 당신께말 냄새듣기 vs. 참기조언 좀 구하고 싶습니다인기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도대체 몇 번을 말하는 거야!우린 다 외로우니까경청이 뭐 어려운 일이냐고요?말하지 않아도 알아요?누가 더 마음이 급해야 하나요?들을 시간이 없다고요?욕구 읽기란 이런 것어떤 병원에 가실래요?전략적으로 들으세요말길을 따라가세요힘이 있는 당신께끄덕끄덕해주세요걸려들지 않는 법인디언 토킹 스틱할머니만 가능한 것상사 말 좀 줄이는 방법 없나요?마음이라는 것그러니까 외롭지요무엇이 먼저 보이세요?말하기 쿠폰국어 시험 몇 점 받았어요?당신이 듣고 싶은 말의도를 갖고 배회하기모른다고 생각하세요괜찮아, 더 울어때로는 그만두세요자동보다 수동이 필요할 때마음 번역기가 필요해그냥 떼쓰고 싶은 날무르익을 때까지왜, 나만 이해해야 하나요?말의 유통기한백번을 말해도 안 돼요대화의 목적을 생각하세요공격수와 수비수특별 데이트어린이집 선택법어떤 친구인가요장면을 전환하세요
3장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들
우리에게 필요한 사람당신뿐이라고 말해주세요“미안해”라고 말할 용기양·질·타이밍당신의 이중 메시지말이 많은 당신께오해하지 마세요how vs. why말 버튼 누르기그런 말 할 줄 아는 사람감정의 짝 맞추기불통 지름길같이 욕하지 마세요차라리 참고 만다고요?달을 따다 주세요통하였느냐?남과 여의 공생법쌍방과실기사님 vs. 선생님적절하지 않은 말위로받고, 위로하기제대로 질문해주세요관계의 황금비율삼각관계사람을 살리는 말당신을 닮아갑니다힘이 되는 말 vs. 진 빠지게 하는 말날 위한 거라고?갑자기 공이 날아올 때돌리지 마세요, 어지러우니까요변속기어 골라 쓰기앞으로 잘하라고요?다르게 말하기평가하지 마세요촌스럽게 받지 마세요잘했네, 잘했어!당신이 가장 많이 하는 말작고 작은 것기억에 남는 대사레퍼토리 좀 다양하게뾰루지 같은 것잘한 것이 없는데 어떻게 칭찬합니까?칭찬의 역효과말하고 삽시다직업병미안해, 미안해요미안해 vs. 고마워당신, 내 편이야?시어머니 예쁨받는 법훈계 vs. 설명
4장 사랑하면 보이는 것들
당신이 두려워하는 것당신의 방어막늦기 전에 손 쓰세요책으로는 안 되는 일이유 없이 불편한 사람괜찮니?그놈의 실내화따뜻해 vs. 시원해사람을 보세요관심은 안 보이는 것도 보게 합니다진짜 위로당신과 침팬지가 다른 점나를 대하는 방식그거, 어디에서 온 건가요?감정의 물길 따라당신의 갑옷당신이 묶여 있는 규칙자기애 DNA다 이유가 있습니다아끼는 누군가를 위하여상식으로 안 되는 것당신의 말이 알려주는 것당신에게 항상 벌어지는 일마음 거름망내게 물어보세요초보자 vs. 숙련자감정 규칙나쁜 자세연애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쿨한 남자관계와 문제 사이받기 싫은 전화손을 잡아주세요3·6·9 법칙용서한다는 것은이런 사람 되고 싶어요행동지시문윽박지르면 안 되는 이유당신의 목소리깜빡이로 안 되는 것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말그릇의 종류엄마에게 던지는 질문같은 말, 다른 뜻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