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피리 부는 카멜레온 시리즈. 지구 온난화에 관한 이야기다. 우리가 환경을 제대로 보살피지 않으면 ‘겨울’이 사라진다는 설정을 통해, 유아로 하여금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더불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개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들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다.
겨울이면 벤자민은 꽁꽁마켓을 열었다. 스케이트, 털장갑 등 겨울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 놓았다. 그러면 동물 친구들이 찾아와 사 가고는 했다. 그런데 올해는 아무도 찾아오지 않았다. 벤자민은 동물 친구들이 아픈 게 아닐까 걱정이 되어 찾아가 보는데….
출판사 리뷰
점점 따뜻해지는 겨울,
사라져 가는 겨울을 지키려면 어떡해야 할까요?
하얀 눈이 없는 겨울이 올지도 몰라요!겨울이면 벤자민은 꽁꽁마켓을 열었어요. 스케이트, 털장갑 등 겨울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 놓았지요. 그러면 동물 친구들이 찾아와 사 가고는 했어요. 그런데 올해는 아무도 찾아오지 않아요. 벤자민은 동물 친구들이 아픈 게 아닐까 걱정이 되어 찾아가 보았어요. 여우가 시무룩한 표정으로 집 앞에 앉아 있어요. 벤자민이 까닭을 묻자, 물이 얼지 않아 얼음낚시를 할 수 없다고 말했어요. 토끼는 눈이 오지 않아서 방에 틀어박혀 있고, 고양이는 호수가 얼지 않아 심심하다고 투덜거렸어요. 벤자민과 동물 친구들은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려고 부엉이 선생님한테 가 보았어요. 부엉이 선생님은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다고 말했어요. 이대로 가다가는 영영 겨울이 사라질 거라고 했지요. 그러면서 겨울을 구할 방법을 알려 주었어요. 겨울을 구할 방법이란 무엇일까요? 과연 벤자민과 동물 친구들은 겨울을 구할 수 있을까요?
<겨울이 사라졌다>는 지구 온난화에 관한 이야기예요. 우리가 환경을 제대로 보살피지 않으면 ‘겨울’이 사라진다는 설정을 통해, 유아로 하여금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더불어 지구 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개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들을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김민정 작가 인터뷰
1. 어떤 계절을 좋아하세요?어릴 때는 눈이 좋아 겨울을 가장 좋아했어요. 지금은 벚꽃이 눈송이처럼 날리는 봄을 좀 더 좋아해요. 알록달록 꽃 피는 봄날에 나들이 가는 걸 가장 좋아하지요.
2. 여우, 토끼, 고양이처럼 겨울이면 즐겨하는 놀이가 있나요? 어렸을 때는 추운 겨울에 밖에서 노는 게 참 즐거웠어요. 얼음이 꽁꽁 얼면 집 근처 비탈에서 썰매도 타고 스케이트도 배우러 다녔지요. 그렇게 놀다 보면 추운 줄도 몰랐어요. 참, 친구들 사이에 껴서 자치기도 몇 차례 해 봤는데 재밌었던 기억이 나네요.
3. 겨울을 지키는 게 왜 중요한가요?겨울이 사라진다면, 겨울이 올 걸 알고 낙엽을 떨어뜨리던 나무들이 사라질 거예요. 단풍이 들지 않는 가을이 되고 말테지요. 결국 가을도 사라지고 말 거예요. 또, 겨울이 지나고 찾아오는 봄도 사라지겠지요. 겨울을 지키는 건, 결국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지킨다는 뜻이에요.
4. 우리가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해도, 다른 나라에서 나무를 베고, 에너지를 펑펑 쓴다면 어떡하나요?‘네가 노력을 안 하니 나도 안 하겠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돼요. 우리 함께 노력하자고 끊임없이 설득을 해야 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어요. 지구의 환경은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문제라 생각하고 같이 환경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겠지요. 그러기 위해서 각 나라의 대표들이 매년 모여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어요.
5. <겨울이 사라졌다> 그림책을 만들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겨울이 없어지고 있다는 이야기는 우리가 맞닥뜨린 환경 문제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아요.
점점 오염되어 가는 바다, 황폐화되어 가는 토양, 고갈되어 가는 자원 등 우리 눈앞에 닥친 환경 문제는 점점 늘어만 가고 있어요.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문제들이 너무나 익숙해져 문제의식마저 사라지고 있다는 점이에요. 해결해야 할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다는 것이지요.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환경 문제가 바로 우리의 문제라고 이야기해 주고 싶었어요. 이 이야기를 통해 어린이 여러분이 환경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새겨 봤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사소해 보이는 일이라도 하나하나 실천하고, 주변에도 꼭 알려 줬으면 해요. 다가올 앞날에 지구촌 주인공은 여러분이고, 겨울이 정말로 사라져 버리는 일은 없어야 할 테니까요!


작가 소개
저자 : 김민정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고, 지금은 아이들을 위한 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점점 뜨거워지는 지구를 지키기 위해 아이들이 한 걸음 다가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