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생명 축제 시리즈 3권. 아이들에게 생명의 참된 가치를 쉽게 설명해 주는 그림책이다. 저자 구사바 가즈히사는 10년간의 유치원 생활을 바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에 관한 이야기를 아이들이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전한다. 생명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통해 다른 사람과 자연을 대하는 성숙한 태도, 나아가 세계를 바라보는 참된 가치관을 심어준다.
생명에 관한 길고 지루한 설명보다 한 눈에 생명이란 무엇인지, 왜 소중히 여겨야 하는지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끔 들려주고 있다. 책을 통해 태어났다는 사실, 지금 살아있다는 사실 자체가 기적이며 그것만으로도 생명은 충분히 존엄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출판사 리뷰
아이들이 배울 첫 번째 인성교육은
생명을 귀하게 여기고 아낄 줄 아는 마음입니다.
★200만 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일본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수록
백문이 불여일견 - 눈으로 이해하는 생명의 참된 가치어린이 그림책을 찾다 보면 생명에 관한 이야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명에 관한 그림책 대부분이 탄생과 죽음처럼 생물학적으로 접근하거나 인류의 발달 같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집 잃은 강아지 이야기나 하고 있습니다. 그런 그림책들이 나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 책처럼 생명에 대해 알기 쉽고 그리고 가슴 뜨겁게 형상화하는 그림책은 지금까지 없는 것 같습니다.
생명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생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지요. 길가에 핀 들꽃이라도 그 생명이 얼마나 아름답고 소중한지를 아이에게 들려주기 위해서는 아이가 공감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야기되어야 합니다. 《생명 축제 시리즈》는 생명에 관한 길고 지루한 설명보다 한 눈에 생명이란 무엇인지, 왜 소중히 여겨야 하는지 아이들이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끔 들려줍니다. 《생명 축제 시리즈》는 우리 모두 언젠가는 죽기 때문에 생명을 소중히 해야 한다고 조건을 걸지 않습니다. 태어났다는 사실, 지금 살아있다는 사실 자체가 기적이며 그것만으로도 생명은 충분히 존엄한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의 철학적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아직 글을 깨치지 못한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세상의 모든 생명 덕분에 내가 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성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무엇일까요? 생명에 관한 이야기는 아닐까요?《생명 축제》는 아이들에게 생명의 참된 가치를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생명을 소중히 해야 한다고 말하는 그림책은 많습니다. 그러나 왜 소중히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그림책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도대체 생명이란 무엇일까요? 저자 구사바 가즈히사는 10년간 유치원 생활을 바탕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에 관한 이야기를 아이들이 가장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전합니다.
내 심장을 뛰게 하는 것은 과연 누구일까? 아이들 대부분이 이 질문에 자기 자신이라고 대답합니다. 자기가 심장을 뛰게 하니까 멈출 수도 있겠냐고 다시 물어보면 그렇게는 못한다고 말하죠. 자신의 힘만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조상님으로부터 생명을 부여받았기 때문에 우리는 살 수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밥을 먹고 햇볕을 쬐기 때문에 우리는 살 수 있죠.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모든 생명에 대한 감사의 인사가 바로 ‘덕분’이랍니다.
《생명 축제》는 생명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통해 다른 사람과 자연을 대하는 성숙한 태도, 나아가 세계를 바라보는 참된 가치관을 심어줍니다.

“할아버지, 덕분이 뭐예요? 혹시, 사람이에요?”
유우는 날쌔고 힘센 사람들을 떠올렸어요.
“호오! 덕분이 누구냐고? 그건 사람이 아니란다.
우리를 살아가게 하는 모든 것에 대한 감사의 말이지.”
“살아가게 하는 것이요?”
…
“무엇이 심장을 뛰게 하는 걸까? 네가 스스로 뛰게 하는 걸까? 그렇다면 멈출 수도 있겠구나.”
“으음…….”
“허허허! 바로 덕분에 심장이 뛰는 거란다.”
…
“사람은 말이다, 여러 가지 것들의 도움을 받고 살아가는 것을 가끔씩 잊는단다.
그래서 때때로 멈춰서 버리지.
얘야, 그럴 때는 가슴에 손을 대고 가만히 심장 소리를 들어보려무나.”
작가 소개
저자 : 구사바 가즈히사
1960년 일본 사가 현에서 태어나 일본대학교에서 연극학을 공부했습니다. 2009년부터 ‘생명 축제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지금은 전국 각지에서 강연회와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출간된 작품으로는 『생명 축제』, 『덕분입니다』, 『이어져 있어요』, 『행복을 파는 남자』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