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LIFE CYCLES 시리즈
서식지에 따른 생물의 한살이와 먹이사슬을 한눈에!라이프 사이클 시리즈는 생물의 서식지별 생태를 알려 주는 시리즈입니다. 열대 우림, 바다, 극지방, 대초원과 같이 생물이 살아가는 특별한 환경의 서식지와, 그 환경에 맞춰 살아가는 생물을 소개합니다. 서식지의 특성과 생물의 탄생부터 성장까지의 한살이, 환경에 따라 발달된 생물의 특성,
먹고 먹히는 먹이사슬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설명했습니다.
*생물의 탄생과 성장, 한살이를 한눈에 보다! 생물은 막 태어났을 때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또 어떤 변화를 겪으며 성장해 나갈까요?
<LIFE CYCLES> 시리즈에서는 생물의 막 태어난 모습, 형제와 노는 모습, 그리고 1~2년 자란 모습 등 다양한 성장기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그 시기에 나타나는 생물의 특징도 알 수 있지요.
특히 라이프 사이클을 상징하는 원 모양으로 생물의 한살이를 나타내어 순차적 흐름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놓칠 수 없는 추가 정보를 ‘알고 있나요?’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생물의 먹이사슬, 누가 잡아먹을까?어떤 서식지에서든 먹고 먹히는 관계 즉, ‘먹이 사슬’ 관계가 존재합니다. <LIFE CYCLES> 시리즈에서는 페이지 하단에 포식자에 대한 힌트를 주어 다음 페이지를 넘겨 보면 포식자의 한살이와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반복해서 그 포식자를 잡아먹는 상위 단계 포식자의 힌트가 주어지지요. 다음 페이지에 어떤 포식자가 나올지 생각해 보면서 자연스럽게 먹이사슬 관계를 익혀 보세요. 예를 들어 북극여우를 설명하는 페이지에서는 하단에 북극여우를 잡아먹는 포식자에 대한 힌트를 보고 북극여우의 천적, 북극곰을 유추해 볼 수 있지요.
본 책에서는 모든 먹이사슬 관계를 정리해 주는 각 서식지별 먹이사슬을 그림으로 나타내 본문에 등장하는 생물의 얽히고설킨 먹이사슬 관계를 정리해 줍니다. 아이들에게 하나의 동물이 하나의 동물이나 식물을 잡아먹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을 해 주면서 첫 장에서 언급했던 생산자, 1차 소비자, 2차 소비자에 대한 정의를 다시 한 번 정리해 줄 수 있습니다.
*생생한 실사와 한눈에 보이는 구성 흔히 볼 수 없는 생물의 실물 사진으로 생물의 한살이를 나타내어 좀 더 생생하게 생물의 한살이를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디테일한 생물의 특징을 정확한 실물 사진으로 전달하여 아이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꽁꽁 얼어붙은 극지방 속으로!세계에서 가장 추운 곳인 극지방에는 엄청난 추위를 견디며 치열하게 살아가는 많은 종류의 생물이 살고 있습니다. 극지방인 남극과 북극에 살고 있는 생물 역시 먹이를 찾아다니면서 동시에 포식자에게 잡아먹히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며 살아 가지요. 예를 들어 극지방에 사는 북극여우는 추위를 막기 위해 작은 귀와 두 겹의 털을 가지고 있답니다. 특히 새하얀 털은 눈이 많이 쌓이는 겨울에 포식자의 눈을 피하고 먹이에게 다가가기 안성맞춤이지요.
이 밖에도 극지방에서 살아가는 여러 생물의 한살이를 보며 어떻게 태어나고 살아가며 번식하는지, 복잡하게 얽힌 먹이사슬 속에서 다른 동물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아요.
작가 소개
저자 : 숀 캘러리
초등학교 선생님이면서 어린이 책 작가예요. 현재까지 아이들의 교육과 관련된 수많은 지식 책에 글을 쓰고 있어요.
목차
북극
소라게
북극제비갈매기
북극여우
북극곰
남극
크릴새우
은암치
펭귄
도둑갈매기
북극
청어
바다표범
북극늑대
북극의 먹이그물
어려운 낱말 풀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