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세밀화로 그린 어린이 자연 관찰 시리즈. 잎이 작은 우산 같은 연꽃, 연꽃과 닮은 수련, 부레가 있는 물고기처럼 공기주머니가 있어서 물에 둥둥 뜨는 부레옥잠, 미나리와 닮았지만 먹으면 안 되는 미나리아재비, 소시지처럼 생긴 부들 등 물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물풀 59종에 대해 담고 있다.
얇고 가벼워서 아이가 무릎 위에 올려놓고 보아도 좋다. 쉬운 입말로 재미있게 글을 쓰고, 생생한 세밀화와 경쾌한 삽화가 어우러져서 그림책처럼 볼 수 있다. 부록에서는 물에 사는 물풀이 한 곳에 모여 있는 아름다운 장면도 볼 수 있고, 또 물풀로 놀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작은 연못을 만드는 방법도 실려 있다.
출판사 리뷰
논과 연못과 강에서 사는 물풀물에 사는 물풀은 흙에 사는 풀과 사는 모습이 많이 달라요. 물기가 많은 축축한 땅이나 물속에 잠겨서 사는 데 적응한 지혜로운 풀들이지요. 이 책에서는 잎이 작은 우산 같은 연꽃, 연꽃과 닮은 수련, 부레가 있는 물고기처럼 공기주머니가 있어서 물에 둥둥 뜨는 부레옥잠, 미나리와 닮았지만 먹으면 안 되는 미나리아재비, 소시지처럼 생긴 부들 등 물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물풀 59종에 대해 이야기해 줍니다.
고마워요, 물풀물풀이 자라면 물이 깨끗해져요. 광합성을 하면서 산소 방울을 뽀글뽀글 뿜어 주거든요. 물풀이 자라면 물가의 흙이 쓸려 내려가지 않아요. 뿌리가 흙을 꼭 움켜쥐고 있으니까요. 또 물풀이 우거진 곳에서는 여러 동물들이 깃들어 살아요. 개개비는 갈대숲이 고마워요. 둥지를 지을 수 있으니까요. 고라니는 연꽃이 고마워요. 맛있는 먹이가 되어 주니까요. 물에 적응한 신기한 풀인 줄만 알았는데, 고마워요 물풀!
물풀과 친구가 되어 보세요 인터넷 다음 카페 ‘풀과 나무 친구들’에서 풀꽃지기로 활동하는 이영득 선생님이 글을 쓰고, 임진강과 한탄강이 만나는 경기도 연천의 ‘꽃나무’에서 여러 종류의 풀들과 함께 살아가는 화가 김혜경 선생님이 그림을 그렸어요. 물풀도 아름다운 꽃이 핀다는 걸 알고 있나요? 향기롭고 탐스러운 연꽃, 논에서 피는 새하얀 벗풀 꽃, 수많은 나비를 불러 모으는 부처꽃. 아름답고 지혜로운 물풀들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어느덧 물풀과 친구가 되어 있을 거예요.
세밀화로 그린 물풀 관찰 그림책조심조심 갈대숲을 헤치고 연못에 사는 여러 동식물들을 발견한다는 기대감을 갖고 <내가 좋아하는 물풀>을 보세요. 얇고 가벼워서 아이가 무릎 위에 올려놓고 보아도 좋아요. 쉬운 입말로 재미있게 글을 쓰고, 생생한 세밀화와 경쾌한 삽화가 어우러져 있어요. 부록에서는 물에 사는 물풀이 한 곳에 모여 있는 아름다운 장면도 볼 수 있고, 또 물풀로 놀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작은 연못을 만드는 방법도 실려 있어요.
-<내가 좋아하는 물풀> 중에서




고마리는 시궁창 옆에서도 잘 잘라요. 고맙게도 고마리가 자라면 물이 깨끗해져요. 그래서 고마우리 고마우리 하다 보니 고마리가 되었대요.
죽죽 뻗은 가지에 진분홍 꽃이 다붓다붓 모여 피어요. 한 포기만 있어도 꽃다발 같아요. 꽃이 아래에서부터 층층이 피어 올라가서 오랫동안 피어 있어요.… 음력 7월 15일 백중날에 부처님께 바쳤다고 부처꽃이라 한 대요.
목차
네가래 10쪽
생이가래 11쪽
고마리 12쪽
여뀌 13쪽
수련 14쪽
연꽃 15쪽
가시연꽃 16쪽
매화마름 17쪽
미나리아재비 18쪽
개구리자리 19쪽
물봉선 20쪽
부처꽃 21쪽
마름 22쪽
여뀌바늘 23쪽
노랑어리연꽃 24쪽
큰물칭개나물 25쪽
통발 26쪽
수염가래꽃 27쪽
부들 28쪽
가래 29쪽
말즘 30쪽
벗풀 31쪽
나사말 32쪽
검정말 33쪽
물질경이 34쪽
자라풀 35쪽
돌피 36쪽
줄 37쪽
뚝새풀 38쪽
갈대 39쪽
큰매자기 40쪽
금방동사니 41쪽
창포 42쪽
개구리밥 43쪽
사마귀풀 44쪽
골풀 45쪽
부레옥잠 46쪽
물옥잠 47쪽
물달개비 48쪽
꽃창포 49쪽
물에 사는 물풀 50쪽
물풀과 놀아요 52쪽
찾아보기 54쪽
참고한 자료 5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