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엄마가 알아야 아이가 산다!
현직 교사가 생생하게 들려주는 충격적인 초등학교의 실태 보고서
죽어가는 내 아이를 살리기 위해 부모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
현직 교사인 저자가 2년 6개월 동안 초·중학생 2,600여 명을 직접 심층 조사하여 쓴 [엄마가 알아야 아이가 산다!]는 부모들이 이제까지 들어볼 수 없었던, 기존의 상식을 뒤집는 아이들의 충격적인 학교생활과 사교육에 짓눌려 행복을 잃고 삶을 강탈당한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 책은 올바른 자기주도학습법, 엄마표 학습코칭법 등 부모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해 완벽히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부모들이 자녀교육에서 실수와 실패를 피하지 못하는 이유로\'무용지식\'을 지목한다. 유통기한이 지난 쓸모 없는 지식과 거짓 정보 때문에 내 아이의 소중한 인생을 망가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부모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고 자녀교육의 지식과 정보를 최신의 것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그것만이 아이의 삶을 유린하는 잘못된 양육방식을 바로잡을 수 있는 길이요, 부모의 노력과 헌신이 결실을 맺을 수 있는 길이다.
출판사 리뷰
당신의 아이는 사교육에 의해 삶을 강탈당하고 있다!
사교육과 학업 스트레스에 아이들의 행복은 실종되었고 미래는 잿빛으로 바랜 지 이미 오래다. 법으로 정해진 근무시간은 주당 40시간, 하루 8시간. 하지만 그것은 어른들만의 이야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의 노동시간은 가혹하다. 사교육에 짓눌린 아이들의 주당 학습시간은 최소 50시간, 최대 100시간이 넘는다. 아이들은 왜 과도한 학습노동에 시달려야만 하는가? 부모들은 왜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확실한 현재를 버리는 도박을 감행하는가?
21세기는 창조혁명의 시대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주목을 받는 시대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학원 강의실에 앉아서 무한반복형, 암기형 지식을 머리 속에 우격다짐으로 쑤셔 넣고 있다. 학창시절 동안 사교육에 매달려 살아가는 아이에게 미래는 없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즐기면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시켜 주어야 한다. 이 책은 사교육의 백해무익함,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법, 올바른 자기주도학습법, 엄마표 학습코칭 비법, 자녀교육 철학 등 부모가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해서 그 어떤 책보다 실전적이고 실용적인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한다.
자녀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출현
'나는 죽어가는 아이들을 살려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이 책을 썼다. 이 책을 집필하는 동안 나는 완벽히 미쳐 있었다. 아이들의 삶을 유린하는 잘못된 자녀교육의 패러다임을 뒤흔들만한 책을 쓰기 위해서였다. 교사로서 내가 이 책을 쓰지 않는 것은 아이들에게 죄를 짓는 일이었다. 마찬가지로 부모로서 이 책을 읽지 않는 것은 자녀에게 죄를 짓는 일이다.'고 저자는 고백한다.
저자는 사교육의 노예로 전락한, 학습 중노동에 시달리며 동심을 잃어가는 아이들을 살려야 한다는 불타는 사명감에 휩싸여 이 책을 집필하였다. 4년 동안 2,600여 명의 초 중학생을 설문조사하고, 학술논문, 교육학, 심리학, 자기계발, 자녀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두루 섭렵한 저자는 부모들이 그 동안 들어볼 수 없었던, 기존 상식을 뒤집는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은 과도한 학습노동과 만성적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학생들에게 광명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쓸모 없는 무용지식 때문에 자녀의 미래를 암울하게 만들어가고 있는 부모들, 사교육의 맹공에 무방비로 휘둘리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통계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저자는 책을 통해서 기존 자녀교육의 패러다임을 뒤흔들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제, 위기에 처한 당신의 아이를 구하고 싶다면 제대로 알아야 한다!
'모르면 실패한다. 제대로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이 세상에 실수와 실패를 원하는 부모는 없다. 그러나 아이를 키우다 보면 크고 작은 실수는 불가항력. 자녀에게 헌신적이고, 자녀교육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으며, 절대 원하지 않는 일인데도 부모들은 왜 실수와 실패를 피할 수 없을까? 문제의 근원은 무용지식이다. 의사가 의학지식이 부족하면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만든다. 마찬가지로 부모가 자녀교육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면 자녀의 인생은 위태로워진다. 부모들은 유통기한이 지난 무용지식과 거짓 정보로 때문에 자녀의 소중한 인생을 망가뜨리고 있다. 인생을 두 번 살 수 없는 것처럼 자녀를 두 번 키울 수 없다. 부모, 당신은 지금보다 더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길을 잃고 헤매는 부모들이여! 정보의 부재로 혼란에 빠진 부모들이여! 자녀교육의 성공을 간절히 바라는 부모들이여! 이 책, [엄마가 알아야 아이가 산다!]를 펼쳐라. 위기에 처한 자녀를 구할 수 있는 혜안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 [엄마가 알아야 아이가 산다!]를 읽어라. 자녀교육에서 반드시 성공하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전위성
모든 초등교사가 기피하는 6학년 담임을 내리 4년 동안 했던 것은 이 책의 탄생을 위한 숙명이었을까. 저자는 대전의 강남으로 불리는 둔산 지역의 초등학교에서 4년 연속 6학년 담임을 자처한다. 그 기간 동안 사교육에 짓눌려 행복을 잃어가고 삶을 강탈당한 아이들의 처절한 모습을 생생히 목격했다. 교사로서 제자들의 참혹한 실상을 외면하는 것은 죄악에 가까운 일이었다. 양심은 방관을 허락하지 않았다. 저자는 사교육의 노예로 전락한, 학습 중노동에 시달리며 동심을 잃어가는 아이들을 살려야 한다는 불타는 사명감에 휩싸였고, 마침내 펜을 들었다. 2년 6개월의 집필기간 동안 초·중학생 2,600여 명을 직접 설문조사하고, 수십 편의 논문, 교육학, 심리학, 자기계발, 자녀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두루 섭렵하였다. 이 책은 부모들이 그동안 들어볼 수 없었던, 기존 상식을 뒤집는 다소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비판을 위한 비판은 무책임하다. 저자는 기존 자녀교육의 패러다임을 뒤흔드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완벽히 제시하고 있다.
목차
Prologue
1부 사교육을 알아야 아이가 산다
01 학교와 멀어지는 아이들
02 사교육에 신음하는 아이들
03 선행학습이 성적을 떨어뜨린다
04 사교육 효과의 실체를 파헤치다
05 사교육을 받지 않아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학생들
06 서울대 합격 비결은 이것이다
07 사교육에 의존하는 아이에게 미래는 없다
2부 동기를 알아야 아이가 산다
01 학습동기를 알면 공부가 보인다
02 무기력한 아이를 공부하게 만드는 법
03 보상이 공부를 싫어하게 만든다
04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05 평범한 아이가 천재를 뛰어넘는 비결
06 학습무기력에 빠지지 않게 하려면
3부 코치Coach를 잘해야 아이가 산다
01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아이의 교과서에 주목하라
02 방과 후와 방학 때, 이것을 공부시켜야 성적이 올라간다
03 손이 바쁜 공부보다는, 입이 바쁜 공부를 시켜라
04 교과서가 공부의 모든 것은 아니다
05 자녀교육에 성공하려면 부모가 나서야 한다
06 엄마표 학습법을 성공으로 이끄는 8가지 비법
07 자녀가 책을 펼치고 공부하는 순간에 부모가 해야 할 역할
08 잘 먹고 잘 자야 공부를 잘한다
4부 부모가 알아야 아이가 산다
01 성공하는 부모들의 첫 번째 습관
02 만권의 자녀교육서보다 값진 하나의 문장
03 부모의 말 한마디에 자녀가 실패한다
04 부모의 말 한마디에 자녀가 성공한다
05 자녀교육의 성공 공식
Epilogue. 10년 후… 당신은 무슨 대답을 준비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