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독일 함부르크 대학에서 개발한 어린이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똑똑한 실험실 Clever’ 시리즈. 아이들이 일상에서 궁금증을 느끼고 호기심을 갖는 현상을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다시 들여다보게 하고 아이 스스로 그 원인을 알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2권은 우리 몸의 감각 기관이 작동하는 원리와 그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 도구는 대부분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며,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것은 ‘똑똑한 실험 상자’ 속에 모두 담아 두었다. 과학 교육 전문가와 교사들이 여러 해에 걸쳐 유치원 및 초등학교 어린이들과 수많은 실험을 함께하며 만들어 낸 프로그램인 만큼, 아이와 함께 실험을 해 나가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출판사 리뷰
독일 함부르크 대학의 과학 교육 전문가들이 개발하고
교사와 어린이들이 검증한 최고의 실험 교과서!
“어린이 스스로 세상을 관찰하고 탐구하고 발견할
기회를 주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교육입니다!”▶어린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실험!
▶발달 단계와 연령에 맞는 단계별 구성!
▶교사와 어린이들의 철저한 실험 검증!
아이들은 온종일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관찰하고 탐구합니다. 어른에게는 당연한 일들이 아이에게는 모두 관찰하고 탐구해야 할 대상인 까닭이지요. 유리컵에 맺힌 물방울은 어디에서 왔을까? 물에 설탕을 넣으면 사라지는 까닭은 무엇일까? 왜 조그만 돌멩이는 물에 가라앉는데 커다란 수박은 물에 뜰까? 가을이 되면 나뭇잎이 떨어지는 까닭은 무엇일까? 공기는 왜 눈에 보이지 않을까? 아이들의 궁금증은 끝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만족할 만한 답을 들려주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이의 궁금증을 풀어 주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도 있어야겠지만, 그 지식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내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 스스로 세상을 관찰하고 탐구하고 발견할 기회를 주는 것이지요. 이미 만들어진 답변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은 아이가 세상을 발견할 기회를 빼앗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험은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실험이라는 말의 무게에 짓눌릴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들에게는 단추를 잠그거나 컵에 물을 채우는 일도 실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일을 통해서 무언가를 발견할 수만 있다면 말이지요.
‘똑똑한 실험실 Clever’ 시리즈는 아이들이 일상에서 궁금증을 느끼고 호기심을 갖는 현상을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 다시 들여다보게 하고 아이 스스로 그 원인을 알아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2. 다섯 가지 감각》은 그중에서도 우리 몸의 감각 기관이 작동하는 원리와 그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들로 꾸려져 있지요
우리는 감각 기관을 이용하여 우리 스스로와 우리를 둘러싼 세상을 파악합니다. 눈으로는 사물의 모양과 크기, 색깔을 가늠하고, 귀로는 소리를 듣고, 입으로는 맛을 보고, 코로는 냄새를 맡고, 살갗으로는 뜨겁거나 차갑거나 아픈 것을 느끼지요.
하지만 가끔은 감각이 우리를 속일 때도 있습니다. 사과 맛과 배 맛을 구별하기 어려울 때도 있고, 어떤 그릇에 담느냐에 따라 똑같은 물의 양이 달라 보일 때도 있지요. 엄지손가락이 두 개로 보일 때도 있고, 손등에 구멍이 난 것처럼 보일 때도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얼어나는지 궁금하다면, 지금 당장 실험을 시작해 보세요.
‘똑똑한 실험실 Clever’ 시리즈는 독일 함부르크 대학에서 개발한 어린이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과학 교육 전문가와 교사들이 여러 해에 걸쳐 유치원 및 초등학교 어린이들과 수많은 실험을 함께하며 만들어 낸 프로그램인 만큼, 아이와 함께 실험을 해 나가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실험 도구는 대부분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며,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것은 ‘똑똑한 실험 상자’ 속에 모두 담아 두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실험을 하면서 세상을 새롭게 발견하는 기회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루트 겔러젠
오랫동안 출판 편집자이자 어린이 책 작가로 일해 왔습니다.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지식 정보책을 기획하고 집필하는 일을 합니다.
목차
유리컵이 악기가 되었어요!
어, 주스 맛이 변했어요!
더듬더듬 촉감 상자
덤 하나, 동물들의 놀라운 감각
코를 킁킁!
자꾸자꾸 늘어나요!
귀를 쫑긋!
깜빡 속았어요!
덤 둘, 재미있는 감각 놀이
엄지손가락이 두 개가 되었어요!
눈을 감고 맛을 봐요!
벌이 꽃에 앉았어요!
내 방에 미로가 되었어요!
덤 셋, 그림 속에 숨은 속임수를 찾아라!
손에 구멍이 났어요!
내 몸은 작은 악기예요!
눈을 감고 그려요!
꽃으로 향수를 만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