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아이세움 지식그림책 38권. 유쾌한 캐릭터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는 책 읽는 아이들의 몰입도를 높여, 손에 묻는 오염 물질이 나쁜 것이고 그 나쁜 오염 물질을 없애려면 비누로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이 손이 더러워질 때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고 인식하도록 이끌어 준다.
귀여운 캐릭터들의 이야기 속에 비누 원리에 대한 지식 정보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면 아이들은 이야기와 지식 정보 둘 다를 자연스럽게 즐기고 익힐 수 있다. 또한 본문 속에 ‘배워 볼까요?’라는 큼지막한 정보 박스를 넣어 아이들이 중요한 청결 상식과 과학 지식을 확실하고 정확히 이해한 뒤에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출판사 리뷰
“내 손바닥에는 뭐가 살고 있을까?”
최강 청결 히어로 ‘비누맨’과 함께
손바닥에 사는 우글우글 세균 덩어리 ‘때마왕’을 물리치고
1년 내내 튼튼하고 건강하게 놀자!
아이 스스로 손을 씻지 않고는 못 배기게 만드는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재미있는 이야기로
손 씻기의 중요성과 비누의 원리를 재미있게 배워요!●교과 연계
3∼5세 누리과정 자연탐구 과학적 탐구하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3∼5세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건강하게 생활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초등 봄 2-1 1. 알쏭달쏭 나
‘손 씻기’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몇 년 전 전국을 벌벌 떨게 만들었던 전염병 ‘메르스’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 바로 손 씻기였지요. 하지만 아이들이 양치질만큼 귀찮아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이 손 씻기입니다. 아이들이 금방 다시 더러워질 텐데 뭐 하러 자주 씻느냐, 눈으로 보기에 딱히 더럽지도 않은데 왜 씻어야 하느냐고 물으면 부모님들은 그저 한숨만 쉽니다. 밥도 먹고, 간식도 먹고, 그림도 그리고, 흙장난도 하고, 화장실도 갔다 오면 손에 세균이 묻어 있을 텐데, 아무리 말하고 시켜도, 귀찮고 물 묻히기 싫고 당장 아무 일도 없다는 이유로 아이들은 도통 씻으려 하지 않으니까요. 아이들이 손에 물을 묻히고, 비누를 보득보득 문지르고, 다시 물로 헹구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스스로 손을 씻는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이세움 지식그림책 서른여덟 번째 책 《최강 청결 히어로 비누맨》은 지금 이 순간에도 더러워지고 있는 우리 손바닥에 어쩌면 ‘손바닥 마을’이 있고, 우리 손이 더러워질 때마다 ‘오염단’이라는 세균 덩어리가 손바닥 마을에 쳐들어올지도 모른다는 귀여운 상상에서부터 출발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이어서 손바닥 마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출동한 ‘비누맨’이 ‘오염단’과 ‘때마왕’을 깨끗이 물리치는 쉴 틈 없는 활약이 다이내믹하고 흥미진진하게 펼쳐지지요. 이렇게 유쾌한 캐릭터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는 책 읽는 아이들의 몰입도를 높여, 손에 묻는 오염 물질이 나쁜 것이고 그 나쁜 오염 물질을 없애려면 비누로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이 손이 더러워질 때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고 인식하도록 이끌어 주지요. 손 씻기가 귀찮은 행동이 아니라 사실은 오염단을 물리치고 손바닥 마을의 평화를 지키는 즐겁고, 건강하고, 유쾌한 행동으로 느끼게끔 도와주는 멋진 책입니다.
“최강 청결 히어로 비누맨, 도와주세요!”
손 씻기의 중요성과 비누가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원리를
귀여운 캐릭터로 쉽고 똑똑하게 배워요!
오염단이 손바닥 마을에 쳐들어온 날! 잔뜩 더러워진 손바닥 마을을 지키기 위해 최강 청결 히어로 비누맨이 출동했습니다! ‘보글보글 기지’에 머무르고 있던 비누맨은 변신 도구를 완벽히 챙겨 오염단을 찾아 나서지요. 오염단을 발견한 비누맨은 물총으로 공격하지만, 오염단은 끄떡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누맨이 자신의 몸에 물을 칠하고 몸을 보득보득 문질러 만든 ‘구름거품’으로 오염단을 공격하니, 오염단은 괴로워하며 도망치고 싶어 하지요.
얼핏 생각하면 특별할 것 없는 이야기 같지만, 사실 이 이야기 속에는 물과 친한 오염 물질과 물과 친하지 않은 오염 물질 가운데, 물과 친하지 않은 오염 물질은 ‘계면 활성제’라는 성분이 든 비누와 물이 있어야만 없앨 수 있다는 과학 지식이 숨어 있습니다. 어른들에게도 어렵게 느껴지는 ‘계면 활성제’나 ‘친수성’ ‘친유성’ 같은 세정 원리를 아이들에게 낱말 그대로 전달한다면, 아이들은 어렵고 지루해하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이 책 《최강 청결 히어로 비누맨》처럼 귀여운 캐릭터들의 이야기 속에 비누 원리에 대한 지식 정보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면 아이들은 이야기와 지식 정보 둘 다를 자연스럽게 즐기고 익힐 수 있지요. 또한 본문 속에 ‘배워 볼까요?’라는 큼지막한 정보 박스를 넣어 아이들이 중요한 청결 상식과 과학 지식을 확실하고 정확히 이해한 뒤에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비누맨을 따라 오염단과 때마왕까지 물리치고 나면, 깨끗해진 손바닥 마을이 나타납니다. 어린이 독자들은 책을 덮고 나면 내 손에 있는 손바닥 마을도 깨끗하게 해 주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나면서 스스로 손을 씻는 아이로 거듭날 수 있게 됩니다.
귀여우면서도 세련된 아기자기한 캐릭터 일러스트로 많은 일본 독자 팬들을 확보하고 있는 저자 ‘우에타니 부부’가 어려운 과학 지식을 쉽게 알려 주기 위해 만든 이 책 《최강 청결 히어로 비누맨》은 샴푸나 세정제 등을 연구하는 일본 화장품 회사에서 근무한 저자의 실무 경험이 만나 빛을 발한 책입니다.
‘거품을 지배하는 자가 비누를 지배한다’는 말을 좋아하고, 마지막까지 꼼꼼히 확인하는 성격을 가진 비누맨과, 오염단원들이 서로 무등을 타면 나타나는 거대한 때마왕, 거품 세정제 1호차가 만들어 내는 거품거품봇 등 상상력 넘치는 저자의 캐릭터들이 어린이 독자들을 마음을 사로잡고, 자연스럽게 녹아든 줄거리 속 지식 정보가 아이들의 건강 상식을 키우고, 손 씻기의 중요성과 비누의 원리를 깨닫게 할 것입니다. 지금 당장, 책을 펼쳐 보세요!
작가 소개
저자 : 우에타니 부부
이과생 출신의 화장품 회사 연구원이었던 남편은 어느 날 캐릭터 제작 일을 하는 아내의 핸드메이드 행사에서 큰 울림을 얻고 ‘나도 뭔가 해보고 싶다!’ 라는 생각에 자신의 전공을 살려 ‘비커 군’ 캐릭터를 고안하게 되었다. 그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130가지가 넘는 다양한 실험기구 캐릭터를 만들어냈고, 즐거운 과학책인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에 모두 담아냈다. 현재 비커 군을 비롯한 실험기구 캐릭터 상품은 일본의 여러 서점과 편집숍 등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비커 군과 실험실 친구들은 또 다른 풍성한 이야기들을 준비하고 있다.쓰고 그린 책으로는 『비커 군의 유쾌한 화학 실험』 『비커 군과 방과 후의 이과실』 『반짝 영웅 비누 군』이 있고, 『태양의 기본』 『달의 기본』 『행성의 기본』 『별 기본』 등 재미있는 과학책의 그림을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