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나라에 전해지는 수많은 전래동화 중에서 초등 교과와 연계된 전래 12편이 실려 있다. 또한 우리 전래를 흥겹게 읽을 수 있도록 입말체 문체와 동양화의 멋과 재미가 묻어있는 그림을 곁들여 초등 3학년들이 우리 전래를 친근하게 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글의 마지막 부분마다 '생각이 자라는 마당'을 마련하여 어린이들이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출판사 리뷰
우리 전래동화, 원래 이렇게 재미있었어? 식혜보다 콜라가 더 맛있는 아이들, 팽이치기보다 닌텐도 게임이 더 재미있는 아이들…….
이 책을 읽다 보면, 시대를 넘어선 전래동화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멋 옛날부터 전해 오는 전래동화에는 재미와 웃음을 주면서도 마음과 생각이 자라는 조상들의 지혜들이 숨어 있기 때문이죠.
이 책에는 우리나라에 전해지는 수많은 전래동화 중에서 초등 교과와 연계된 전래 12편이 실려 있습니다(초등 3, 4학년의 ‘제7차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개편 반영). 또한 우리 전래를 흥겹게 읽을 수 있도록 입말체 문체와 동양화의 멋과 재미가 묻어있는 그림을 곁들여 초등 3학년들이 우리 전래를 친근하게 대할 수 있지요. 글의 마지막 부분마다 <생각이 자라는 마당>을 마련하여 어린이들이 생각하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내용 소개]
전래동화에 숨겨진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재치, 웃음, 배려, 그리고 슬픔의 요소들을 글 속에서 느껴볼 수 있습니다.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에서는 사람의 세계를 모르는 도깨비를 속여 큰 이득을 얻은 농부의 재치를, 약속을 어긴 호랑이를 재치 있게 다시 가둔 <호랑이와 나그네>에서는 토끼의 재치를, <훈장님의 꿀단지>에서는 무서운 훈장님이 아끼는 꿀을 다 먹어 버린 꾀보와 아이들의 기발한 재치를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남과 비교하지 않는 따뜻한 배려를 가르쳐 준 <검정 소와 누렁 소> 이야기와 사람을 겉모습으로 판단하지 않아야 한다는 교훈을 가르쳐 준 <소를 탄 노인>, 말 한 마디의 힘을 보여 준 <박바우와 박 서방>을 통해서도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배울 수 있지요.
이 외에도, 모험이 살아 있는 <주먹이의 모험>과 진정한 효가 무엇인지 말해 주는 <짧아진 바지>, 백 일 동안만 피고 진다는 백일홍에 얽힌 전설을 담고 있는 <백일홍 이야기>와 칠월 칠석날의 전설을 담고 있는 <견우와 직녀>, 사계절의 유래를 알려 주는 <오늘이> 이야기를 구수한 입말체 문장으로 풀어냈습니다.

옛날 어느 서당에 호랑이보다 무서운 훈장님이 계셨대. 무슨 잘못만 했다 하면 참나무 회초리로 종아리를 철썩철썩 때리시니 동네 말썽쟁이들 죄다 벌벌 떨 수밖에.
그런데 엄한 훈장님에게도 숨기고픈 비밀이 하나 있었대. 바로 벽장 속에 몰래 감춰 두고 혼자만 야금야금 꺼내 먹는 맛있는 꿀단지가 바로 그것이란 말이지.
아이들은 대청마루에서 맹자 왈 공자 왈 외우라고 시켜 놓고 혼자 방 안에 앉아 몰래 ‘쩝쩝쩝’ 꺼내 먹기 일쑤였지.
드디어 어느 날 한 아이가 훈장님께 여쭈어 보았어.
“훈장님, 매일 혼자 잡수시는 게 뭐예요. 혹시 꿀 아니에요?”
훈장님은 고개를 설레설레 저으며 대답했어.
“이놈아, 꿀이라니! 이건 내가 몸이 아파서 먹는 약이야. 이 약은 너희 같은 꼬마들이 먹으면 금방 죽고 말지.”
아이들이란 원체 순진한 구석이 있잖아. 물론 그 말을 굳게 믿었지. 그런데 애들 가운데 꾀 많은 아이도 있지 않았겠어. 꾀보 소년은 훈장님이 거짓말한다는 걸 바로 눈치챘지 뭐야.
- '훈장님의 꿀단지' 중에서
작가 소개
저자 : 노유다
항구 도시 통영에서 태어났고 거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록 마니아였지만 ‘바람곶’의 음악을 들은 뒤로 한국음악에 귀가 트였다. 아이들에게 스토리텔링을 가르치고 있으며 다양한 책을 기획하고 쓴다. 《노빈손 선억여왕의 비밀 지령을 수행하라》《어린이를 위한 최후의 툰드라》 들에 글을 썼다.
목차
욕심을 경계하는 옛이야기(3-1. 듣기.말하기.쓰기 7. 이야기의 세계)
훈장님의 꿀단지 6
재치가 담긴 옛이야기(4-1. 읽기 3. 이 생각 저 생각)
박바우와 박 서방 16
웃음이 터지는 옛이야기(3-1. 듣기.말하기.쓰기 7. 이야기의 세계)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 24
슬픔이 묻어나는 옛이야기(4-1. 듣기.말하기.쓰기 1. 생생한 느낌 그대로)
견우와 직녀 34
모험이 살아 있는 옛이야기(3-1. 읽기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
주먹이의 모험 44
재치가 담긴 옛이야기(3-1. 읽기.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소를 탄 노인 58
지혜가 반짝이는 옛이야기(4-1. 읽기 3. 이 생각 저 생각)
목화값은 누가 물어야 하나? 66
기지가 담긴 옛이야기(3-1. 읽기 3. 여러 가지 생각)
호랑이와 나그네 76
배려를 배우는 옛이야기(3-1. 듣기.말하기.쓰기. 3. 여러 가지 생각 )
검정 소와 누렁 소 86
효심을 배우는 옛이야기(3-1. 읽기. 6.좋은 생각이 있어요)
짧아진 바지 94
유래를 알려 주는 옛이야기(4-1. 읽기 2. 정보를 찾아서)
백일홍 이야기 104
기원을 알려 주는 옛이야기(3-1. 읽기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오늘이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