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소로우가 2년 동안 홀로 \'월든\' 호숫가의 숲에서 지낸 숲 생활의 산물이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한 숲 생활의 기록은 아니다. 그것은 자연의 예찬인 동시에 문명사회에 대한 통렬한 비판이며, 그 어떤 것에 의해서도 구속받지 않으려는 한 자주적 인간의 독립 선언문이기도 하다. 1982년 출간되었을 당시 별 주목을 끌지 못해던 이 작품은, 현재 수십개의 언어로 번역되어 19세기에 쓰여진 가장 중요한 책들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삶, 소박하고 검소한 삶만이 인간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라는 소로우의 사상을 아름다운 문장에 담은 이 작품은 현대인들에게 깊은 깨우침과 위안을 줄 것이다.
출판사 리뷰
자연의 예찬과 문명사회에 대한 통렬한 비판이 담긴 불멸의 책
\'세계문학사상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책\'이라고 일컬어지는 소로우의 대표작 『월든』의 개정판이다. 소로우는 근래에 더욱 중요시되고 있는 환경보호운동의 실질적인 최초의 주창자이며 그가 주창한 단순한 생활, 절대적인 자유의 추구, 자연과 더불어 항상 깨어있기, 앉아서 하는 교육이 아닌 실천을 통한 교육 등은 이 시대에 끊임없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 서양에서 사람들을 일깨운 큰 움직임인 호주의 야생동물 보호를 위한 엄격한 환경 정책, 유럽의 자전거 이용 정책, 미국의 치밀한 공원녹지화 정책, 새로운 무역외교경제 장벽으로 떠오른 그린 라운드 등이 넓게는 모두 소로우의 사상적 영향 아래 놓여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 사회 개혁가들에게도 소로우의 사상은 한번씩 꼭 짚고 넘어가는 한 틀을 이루고 있으며 계속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특히 소로우의 개인주의적 노선은 점차 개인주의로 흘러가고 있는 현대사회의 방향잡기에 큰 영향을 할 것이다. 『월든』은 소로우가 자신의 생각을 직접 실천에 옮긴, 그의 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였던 2년 동안의 기록이며 그런 점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품이다.
작가 소개
저자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Henry David Thoreau)
소로우는 하바드 대학을 졸업한 뒤, 형과 함께 사설 학교를 열어 잠시 교사 생활을 했다. 그리고 저명한 문필가이자 사상가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집에서 머무르며 가정 교사 생활도 하고 잡지에 글을 기고하기도 하면서 지냈다. 그러다가 1845년 3월부터 월든 호숫가에 오두막집을 짓기 시작하여, 같은 해 7월부터 1847년 9월까지 그곳에서 홀로 지냈다. \'숲속의 생활\'(Life in the Woods)이라는 제목으로도 불리는 『월든』(Walden)은 바로 월든 호숫가에서 보낸 2년의 삶을 소로우 자신이 기록한 책이다.
소로우가 명실상부한 자연주자라는 사실은 {월든}에서 더 없이 분명해진다. 단순히 호숫가 오두막에서의 생활을 기록해 놓은 것이 아니라, 자연과 깊이 교감하면서 생각하고 느끼고 깨달은 것들을 솔직하게 적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글을 보면, 그가 호수 표면의 잔잔한 움직임에서 크나큰 아름다움과 감동을 느꼈음을 알 수 있다.
\'물은 새로운 생명과 움직임을 끊임없이 공중에서 받아들이고 있다. 물은 그 본질상 땅과 하늘의 중간이다. 땅에서는 풀과 나무만이 나부끼지만, 물은 바람이 불면 몸소 잔물결을 일으킨다. 나는 미풍이 물 위를 스쳐 가는 곳을 빛줄기나 빛의 파편이 반짝이는 것을 보고 안다. 이처럼 우리가 수면을 내려다볼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월든』p.229)
1846년에 소로우는 맥시코 전쟁과 노예제도에 반대하여 인두세(人頭稅) 납부를 거부했고, 이 때문에 감옥에 수감되었다가 다음날 석방되기도 했다. 이후에도 그는 도망친 노예가 캐나다로 망명할 수 있도록 돕기도 했고, 노예페지론자들의 회의에서 연설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급진적인 노예폐지 운동을 전개하다가 사형 언도를 받은 존 브라운을 위한 탄원 강연을 하기도 했다. 소로우는 국가가 불의한 일을 시민들에게 강요해서는 안되며, 그러한 국가의 강요를 시민이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닌다는 시민불복종론을 펼치기도 했다.
역자 : 강승영
서울대학교 문리과 대학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에서 공부하였고 대학시절 알게 된 소로우가 한국에는 너무도 알려지지 않은 것을 안타깝게 생각, 직장을 그만두고 미국으로 건너가 소로우의 고향인 콩코드와 월든 호숫가를 답사하고 많은 자료를 수집해왔다. 2년간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을 번역했으며 그 뒤 1년 만에 다시 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1. 숲 생활의 경제학
2. 나는 어디서, 무엇을 위하여 살았는가
3. 독서
4. 숲의 소리들
5. 고독
6. 방문객들
7. 콩밭
8. 마을
9. 호수
10. 베이커 농장
11. 보다 높은 법칙들
12. 이웃의 동물들
13. 집에 불 때기
14. 전에 살던 사람들, 그리고 겨울의 방문객들
15. 겨울의 동물들
16. 겨울의 호수
17. 봄
18. 맺는말
옮기고 나서
헨리 데이빗 소로우의 연보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