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도서관은 어떤 곳이며, 무얼 할 수 있을까?’를 작가 특유의 짧으면서 위트 넘치는 문장으로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책 찾는 법이나 빌리는 법에서부터 도서관에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도 소개하고, 또, 도서관에서는 동아리나 강연회 활동도 한다는 것 등 도서관 이용 방법을 이야기 속에 잘 녹여 놓았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도서관에 관한 상식이 몸에 배도록 해 놓아 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 아우를 수 있다. 게다가 그저 단순한 소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퀴즈나 미로 찾기, 틀린 그림 찾기 같은 놀이도 끼어 놓았으므로 아이들이 그림책을 요리조리 즐기면서 도서관 탐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출판사 리뷰
누구라도 쉽게 책을 빌릴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도서관’을 주제로 한 탐구 놀이 그림책‘도서관은 어떤 곳이며, 무얼 할 수 있을까?’를 작가 특유의 짧으면서 위트 넘치는 문장으로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 찾는 법이나 빌리는 법에서부터 도서관에 있는 여러 가지 물건들도 소개하고, 또, 도서관에서는 동아리나 강연회 활동도 한다는 것 등, 도서관 이용 방법을 이야기 속에 잘 녹여 놓았습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도서관에 관한 상식이 몸에 배도록 해 놓아 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 아우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저 단순한 소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퀴즈나 미로 찾기, 틀린 그림 찾기 같은 놀이도 끼어 놓았으므로 아이들이 그림책을 요리조리 즐기면서 도서관 탐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 다음 문제를 맞혀 보세요.
- 도서관에 들어갈 돈을 내나요? 누가 맞나요?(하나만 맞고 셋은 가짜입니다!)
1) [마법사]입관료는 어른 30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어서 돈을 내고 들어가세요.
2) [고양이]어른은 말린 멸치 3마리, 어린이는 말린 멸치 1마리입니다. 단, 유령은 공짜입니다.
3) [로봇]삐리비리빗 로봇만 환영합니다. 삐삐삐삐삐삐삐이.
4) [여자 어른]어른도 어린이도 안내견도 도우미견도 누구나 무료로 들어갈 수 있어요.
*안내견 : 시각장애인을 안전하게 인도하도록 특별한 훈련을 받은 개
*도우미견 : 장애인이나 행동이 자유롭지 못한 어르신을 돌보도록 훈련받은 개

우람이는 드디어 어린이실로 들어갔어요.
엇, 뭐하는 거지?
우람이는 깜짝 놀랐어요.
이상한 짓을 하는 아이들도 보였거든요.
도서관 안에서 저런 짓을 해도 괜찮을까요?
도서관에서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있는 어린이는
누구누구인가요? 찾아 보아요. -p.12-13
그림책은 그림책 책꽂이에 꽂혀 있고,
동화책은 동화책 책꽂이에 꽂혀 있어요.
그런데 여기저기 도서관과 관계없는 것들이 있네요.
한번 찾아볼래요?
어? 저렇게 큰 책도 있네. 뭘 하려는 거지?
우람이는 사서 선생님을 따라가 봤어요.
1) 코끼리에게 읽어주려고.
2) 망원경으로 들여다보려고.
3) 비올 때 우산 대신 쓰려고.
4) 야외 놀이 할 때 돗자리처럼 깔려고.
5) 잠 잘 때 이불처럼 덮으려고.
6) 어린이들을 모아놓고 읽어 주려고. (이 가운데 맞는 것은 몇 번일까요?)
도서관에서는 여러 사람을 모아놓고 강연회를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큰 도서관에는 많은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커다란 방도 있어요.
어떨 때는 미리 예약을 해야만 참가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미리 전화를 해서 물어 봐야 한답니다.
고양이 박사님 초청 강연회
대부분 장난치지 않고 반듯하게 앉아 잘 듣고 있는
5명을 골라 선물을 주기로 했어요.]
이런 얼굴이 어디 있나요? 찾아 보아요.
작가 소개
저자 : 사이토 히로시
1952년에 도쿄에서 태어났습니다. 일본 주오 대학 대학원에서 문학연구 과정을 마쳤고, 지금은 아시아 대학의 교수로 있습니다. 《루돌프와 많이있어》가 첫 작품인 사이토 히로시 선생님은, 이 작품으로 1986년에 [고단샤 아동 문학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습니다. 또한 그 시리즈인 《루돌프와 친구들의 홀로서기》로 [노마 아동 문예 신인상]을, 2013년에 《루돌프와 스노우화이트》로 [노마 아동 문예상] 을 받았답니다. 선생님은 언제나 어린이와 어른에게 따뜻한 마음과 감동을 전하는 이야기를 즐겁게 생각하며 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루돌프] 시리즈뿐만 아니라 《어기야디야 펭귄 탐험대》 《알쏭달쏭 펭귄 탐정단》을 포함한 [펭귄] 시리즈, [돼지 너구리] 시리즈, [코알라] 시리즈, [유령 도감] 시리즈 등 많은 작품을 지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