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는 씩씩한 탐험가. 오늘 탐험은 어떨까?
상상력 가득한 꼬마 코끼리의 탐험 놀이 이야기
『탐험 대장 코끼리』는 동물 친구들의 몸을 탐험하는 씩씩한 꼬마 코끼리 이야기입니다. 깊은 울림과 아름다운 상상력으로 취학 전후의 아이들이 만나기에 더할 수 없이 좋은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에게 친근한 우화(寓話) 형식이고, 반복되는 구조여서 예측이 가능하고 반전되는 상황을 만날 수 있어 아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줍니다. 호기심 많고 무엇이든 도전하기 좋아하는 주인공 꼬마 코끼리의 하루는, 생각의 큰 자유를 지녀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상상력의 지경을 넓히는 훌륭한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유아의 전유물 또는 뚱딴지 같은 사람들의 상징이었던 ‘상상력’은 이제 세대를 초월한 화두(話頭)가 되었습니다. 현대사회의 문명은 특정 계층만 소유할 수 있던 지식과 정보를 대중 앞으로 끌어냈고, 상상력이 바탕이 된 놀라운 생각은 현대사회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첨단기술이 바로 그것입니다. 남들과 다른 생각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가치를 더해갈 것이고, 그 생각을 꺼낸 사람들은 더욱 존중받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기발한 상상력이 따뜻하게 녹아 있는 그림책을 읽혀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출판사 리뷰
▶독후활동
* 책을 읽기 전에 앞표지와 뒤표지를 따로 생각하거나 연결시켜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혹은 그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을지 미리 상상해 봅니다. 예를 들어 앞표지에 나와 있는 동물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거나, 뒤표지를 보고 각각의 상황을 유추해 봅니다.
* 꼬마 코끼리가 탐험을 할 수 있던 이유는 엄마 코끼리의 전폭적인 인정과 격려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 책 속에 나오는 의태어와 의성어에 대해 이야기해 봅니다.
* 꼬마 코끼리가 탐험을 떠난 순서를 쫓아가 봅니다.
* 탐험에 동참했던 동물들을 찾아봅니다.
* 책 속에 나오는 동물 외에 상상 탐험하고 싶던 것을 말해 보거나, 그림으로 그려 봅니다.
작가 소개
저자 : 구도 나오코 Naoko Kudo
시인이자 동화작가로 1939년에 태어났다. 1983년 『철학하는 사자』로 일본아동문학자협회신인상, 1985년『친구는 바다 냄새』로 산케이아동출판문화상, 1990년 『친구는 초록 냄새』로 예술선장문부대신상 신인상을 수상했고, 2004년 지금까지의 작품 활동을 인정받아 이와야사자나미문예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시집『들의 노래』,『고릴라는 고릴라』,『만나고 싶어서』,『전설』,『어릴 적 본 하늘은』,『상수리나무 아저씨의 백만 년』, 그림책『바람이 들려준 자장가』,『노래 전람회』, 동화『우리들의 산책』, 에세이집『모두 다 좋아합니다』,『코끼리의 그네』등이 있다.
그림 : 히로세 겐 Gen Hirose
1968년 도쿄에서 태어났습니다. 유려한 선과 개성적인 색채, 정확한 표현력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하마의 만물상』 시리즈가 산케이아동출판문화상 추천작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대표작으로 『거짓말쟁이 토끼』, 『상어 사메자메』, 『생각하는 미스터 히포포타무스』, 『여자 한 마리』, 『메론 시간』 등이 있습니다.
역자 : 주혜란
서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출판학을 공부했습니다. 오랫동안 어린이 출판사에 근무하면서 출판 기획과 편집 일을 해왔으며, 2000년 일본 유학을 계기로 일본의 좋은 책들을 소개하는 데 즐거움과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는 『반딧불이 계곡』, 『엘레나의 잉꼬』, 『아빠, 엄마 잘 먹겠습니다』, 『탐험 대장 코끼리』, 『마법의 그림물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