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황금도깨비상을 수상한 동화 작가로 한국과 미국에서 오랫동안 독서 지도를 해 온 지은이가 들려주는 연령별 독서 지도법. 아이들을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독서 지도가 무엇인지에 대해 들려준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2년여 간 중앙일보에 연재되었던 칼럼을 모아 묶은 책이다.
총 250여 권의 책을 주제별로 두세 권씩 짝지어 소개한 100여 편의 칼럼과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들을 위한 길잡이 페이지로 구성했다.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에게’라는 별도의 칼럼을 통해 독서 지도를 하는 엄마들이 꼭 알아둬야 할 독서 지도의 원칙과 빠지기 쉬운 함정, 연령별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독서 지도법도 정리했다.
영유아 대상의 독서 지도는 책을 많이 읽히는 것보다 책에 대한 친밀감을 심어 주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 초등학교 입학 전에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길러 줘야 한다는 것 외에도 아이의 읽기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독서 지도의 실제 사례, 독서를 통한 사고력과 창의력 기르기 방법, 깊이 있고 폭넓은 글쓰기로의 연결, 독서 지도에 있어서의 금기 사항 등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권말에는 칼럼에서 소개된 책들이 연령별로 분류되어 있어 필요한 때에 찾아볼 수 있다.
작가 소개
저자 : 임사라
최근작 : <내 아이를 책의 바다로 이끄는 법>,<동갑내기 울 엄마>,<유일한>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를 졸업했다. 1990년에 《월간 문학》 소설 부문 신인 작품상을, 1992년에 김래성 문학상을 받았으며, 2006년에는 장편 동화 『내 생각은 누가 해줘?』로 황금도깨비상을 받았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중앙일보》에 어린이 독서 지도 칼럼 「임사라의 KISS A BOOK」을 매주 연재했고, ‘책꾸러기 독서 캠페인’ 도서 위원으로 일했다.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 책 『셜록 홈스와 글쓰기 탐정단』이 《한국경제신문》의 ‘올해의 책’에 선정되었다. 그 외 지은 책으로 『유일한』, 『나, 창조된 것 맞아?』, 『사랑할 때 그리고 죽을 때』, 『프리마돈나』, 『기적의 증인, 이스라엘』 등이 있다.
목차
작가의 말_책의 바다에 그물을 내리며
책에서 가장 좋은 친구를 만나다
아이가 고른 책이 좋은 책
사연 없는 사람은 없다
인생의 작은 진실
다독과 정독 사이
비판과 비난의 차이
...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에게 1
상상력의 바다를 헤엄치다
무엇이 진짜인가?
생각 훈련의 첫걸음
생각하기 나름
이야기가 있는 여행
판타지 너머
...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에게 2
아이의 학교 생활을 엿보다
학교 가기 싫은 아이들
우리 집 패셔니스타
좋은 친구 사귀기
짝꿍 때문에 속상해?
왕따 없는 세상
...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에게 3
아이의 속마음을 들여다보다
너는 특별해!
아이들만의 내밀한 공간
엄마가 빚는 대로 자라는 아이
거짓말하는 아이
문제는 엄친아
...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에게 4
가족의 사랑을 깨닫다
엄마도 외로워
할머니가 그리운 날
애쓰셨어요, 아버지
엄마는 포기하지 않는다
가족의 소중함
...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에게 5
삶의 지혜를 얻다
인간을 인간이게 하는 것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공주들이 달라졌다!
미처 만나지 못한 가족
지혜로운 돼지들
...
독서 지도를 시작하는 엄마에게 6
부록_칼럼 속 도서 연령별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