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영아 책읽기 분야의 새로운 장을
여는 뜨레풀 책놀이!
뜨레풀은 아이들이 언어발달과 인지, 사회정서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아후기~ 유아초기의 매우 중요한 시기에 오감각의 요소를 고르게 반영한 책 놀이를 통해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도록 안내해주는 길잡이로써 책과의 행복한 교감을 통해 영아들에게 감수성 풍부한 평생독자로서의 기초를 닦아주는 놀이와 책읽기가 결합된 형태의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교재입니다.
♠영아 책읽기 분야의 새로운 장을 여는 뜨레풀 책놀이!
뜨레풀은 문학 활동 전문연구소 동화가 있는 집이 기획하고 참신하고 충실한 교수자료로 영? 유아 교육현장의 신뢰를 쌓아 온(주)동심이 새롭게 선보이는 책놀이 그림책입니다.
언어발달과 인지, 사회정서발달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영아후기~ 유아초기!
뜨레풀은 이 중요한 시기에 책과의 행복한 교감을 통해 생독자로서의 기초를 닦아줍니다. 뜨레풀 그림책의 재미와 교육적 효과는 이미 여러 현장수업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 뜨레풀 책놀이 그림책의 목표
1. 책을 좋아하는 아이, 유능한 독자로 커 가는 아이
2. 아이와 더불어 성장하는 교사와 부모
♠ 뜨레풀의 의미
뜨레풀은 새로운 개념의 영아책놀이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말 뜻으로는‘비 온 뒤에 뜰에 풀이 소복이 자라나듯’ 책으로 놀면서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신체 등 여러 영역의 고른 발달을 지향함을 담고 있습니다. 오감각의 요소를 고르게 반영한 책 놀이를 통해 영아들은 자연스럽게 책을 좋아하고, 책을 잘 이해하며, 초기 문자해독을 시작하고, 예술적 감수성도 풍부한 유능한 독자로 성장해 가게 됩니다. 뜨레풀은 또한 영아책읽기에 관한 이송은(2006)의 연구결과를 축약시킨 것이기도 합니다. 즉, 영아에게 있어 책은 놀잇감(Toy)이며, 읽어주는 사람과의 애착관계형성(Relation), 생활 경험을 확장시켜주는 매개체(Life experience)일뿐만 아니라, 발생적 글 읽기(Emergent literacy)로 안내해 주는 길잡이로서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러한 네 가지 의미를 놀이(Play)를 중심에 두고 형상화한 말이 뜨레풀(treple)이지요.
♤ 뜨레풀(treple) 그림책
1. 뜨레풀 그림책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겁게 읽기와 놀이를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18가지의 교육주제, 흥미로운 CD, 간단한 지침서는 초보 엄마도 쉽게 함께 할 수 있지요. 이미 여러 현장 수업에서 검증된 바 있습니다.
2. 뜨레풀 책놀이 프로그램
뜨레풀 그림책(뜨레풀 책놀이의 key-book)을 이용한 오감각 자극놀이를 비롯해 기존의 우수그림책을 소재로 한 다양한 책 놀이활동이 연간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화센터 강좌, 어린이집 및 유치원 등 교육기관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동화가 있는집 연구소 홈페이지(www.leestoryhouse)에서 간단한 활동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뜨레풀(treple) 책놀이 프로그램의 특징:
1. 영아 후기 및 유아 초기(18~40개월, 3~5세)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전문프로그램
2. 오 감각을 자극하는 키 북(key-book)과 활동 구성
3. 음악창의성 요소, 놀이동요, 클래식 등 음악적 감수성을 보강한 CD
4. 국내외 최신 우수그림책을 다양한 활동으로 만날 수 있는 탄력성
5. 언어, 조형, 음률, 동작 등 여러 흥미영역의 통합적 활동
6. 교사와 부모도 함께 즐기고 유능해지는 대화식 읽기(dialogic reading)
7. 보육시설 평가 인증 언어영역 듣기자료로 적합
♤ 뜨레풀 책놀이 개요((3개월 1과정, 총 18개월 6과정)
각 과정은 주제를 달리하여 진행되며 3개월 동안 뜨레풀 키-북(key-book)3권과 CD, 우수 그림책 6-7권을 다루게 됩니다. 즉, 여섯 과정을 거치는 동안 18개월에 걸쳐 18권의 뜨레풀 그림책과 기존의 우수그림책 40여권 등 총 50~60 여권의 책으로 놀이를 하게 됩니다.
활동 방식은 책 내용을 소재로 미술, 음률, 언어, 동작, 신체표현 등으로 다양하게 확장합니다. 각 과정에서 다루는 그림책을 예를 들어 소개해 보면, 뜨레풀 Ⅰ단계 1과정에서는 <까꿍 놀이>나 간단한 보드북 등 단순한 수준으로 시작해서 <달님안녕>을 지나 <우리 엄마 어디 있어요>처럼 세 마디 정도의 말이 반복적 구조로 돼 있는 책, Ⅱ단계 마지막 무렵에는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팥죽할멈과 호랑이> 등 기승전결이 뚜렷한 이야기책 정도까지 발전해 가게 됩니다.
출판사 리뷰
영아후기에서 유아초기의 시기에 오감각의 요소를 고르게 반영한 책 놀이를 통해 영아들이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도록 안내해주는 책이다. 독서와의 행복한 교감을 통해 영아들에게 감수성 풍부한 평생독자로서의 기초를 닦아주는 놀이와 책읽기가 결합된 형태의 새로운 교육프로그램 교재를 지향한다.
뜨레풀 그림책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겁게 읽기와 놀이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18가지의 교육주제, 흥미로운 CD, 간단한 지침서는 초보 엄마도 쉽게 함께 할 수 있다. 이미 여러 현장 수업에서 검증된 바 있는 프로그램이다.
작가 소개
저자 : 이송은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박사과정을 졸업하였고, 1997년 새세대육영회 주최 제9회 창작동화 공모전에 입상함으로써 작가로 데뷔하였습니다. 작품으로는 유아들을 위한 동화 《통 통 무슨 통》, 《맛있는 동그라미》, <뜨레풀 책놀이> 시리즈가 있고, 유아교육 전문 서적 《표현력과 창의성을 키우는 손유희 101가지》, 《스토리텔링과 책놀이》, 《유아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등이 있습니다. 현재 동화가 있는 집 연구소 소장, 부천대학교 영유아보육과 겸임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목차
1. 우리 엄마인가요?(색깔)
2. 나는요(나)
3. 아빠랑 놀아요(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