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시리즈 88권. 흥미로운 주제로 독자의 관심을 끌어 재미있게 생각하고 토론하는 어린이 비주얼 철학 첫 번째 책이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함께 읽는 어른들까지 자신만의 철학적 사고와 지도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순히 어떠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보고 다양한 질문에 답해 보며 자신만의 생각을 정립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올바른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철학적 생각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해 아이와 함께 생각하고 토론해 보며 창의력과 사고력 발달은 물론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한 바른 인성교육까지 익힐 수 있다.
출판사 리뷰
생각하는 힘을 길러 올바른 사고를 정립하는
어린이 비주얼 철학 그림책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이 궁금한 우리 아이, 하루에 얼마나 많은 질문을 하나요? <왜 하면 안 돼요?>는 그림 속 상황을 보고 스스로 생각하고 답해보며 철학적 사고방식을 기르는 어린이 철학 그림책입니다. 재미있어 보이는 그림에 잘못된 행동이 보이나요? 왜 잘못됐나요? 혹시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피해주지 않았나요? 흥미로운 철학적 질문에 답해 보며 자신의 생각과 논리를 발전시키는 재미있는 철학 시리즈입니다.
‘왜?’ 아이들의 질문, 논리적 사고의 출발점!아이들은 본격적으로 말을 시작하면서 ‘이건 뭐야?’, ‘왜?’ 와 같은 질문을 하루에도 수십 번 씩 합니다. 질문이 많아졌다는 것은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언어 능력이 발달하면서 사고가 확장하고, 이는 곧 호기심으로 이어집니다. 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들이 궁금한 이유도 바로 이것이지요. 특히 6세부터 아이들은 눈앞에 보이는 상황, 사람의 행동, 원인과 결과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는데 이때부터 아이들의 추론 능력, 논리적 사고력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사고를 확장시켜주는 것입니다. <왜 하면 안 돼요?>는 아이들 스스로 무궁무진하게 생각하고 판단해 보며 사고의 힘을 키워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다 더 재미있고, 명료하고, 다채롭게 이끌어 내기 위한 시각자료를 따라 생각하고 답하다 보면 어느새 깜짝 놀랄만한 아이들만의 생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자극, 사고의 힘이 자라게 하다!아이들에게 ‘왜 그랬니?’라고 물으면 아이들은 그 자리에서 바로 대답하지 않습니다. 아이와 그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그 근원을 살펴보면 아이들의 생각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도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느끼게 되면서 독립적인 사고와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개미를 죽여도 괜찮을까요? 개미가 먼저 나를 깨물었다면요?’
‘동물을 우리 속에 가두는 것은 나쁜가요? 왜요?’
‘하기 싫어하는 것을 억지로 시키면 나쁜가요?’
<왜 하면 안 돼요?>는 흥미로운 주제로 독자의 관심을 끌어 재미있게 생각하고 토론하는 어린이 비주얼 철학 첫 번째 시리즈입니다. 어린이철학교육연구소와 함께 한국 문화와 정서에 맞게 엮어 아이들의 사고에 새로운 자극을 줍니다. 평소 의식하지 못했던 상황들과 쉽게 결론을 예측할 수 없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재미있고 올바른 철학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내면에 존재하는 무의식적인 상황의 근원을 찾아 바른 사고체계를 형성하게 하는 비주얼 철학 그림책 <왜 하면 안 돼요?>를 통해 우리 아이 사고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가족 또는 교사와 함께 토론하며 생각 정립하기!아이들의 끝없는 질문 공세, 어떻게 해야 할까요? 성실하게 대답해 주면 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대답할 때 어른들의 태도입니다. 아이가 던진 질문에 부모 혹은 교사가 그 질문의 내용을 함께 공감하며 대화하면 아이의 사고를 확장시켜 보다 더 깊은 생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왜 하면 안 돼요?>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함께 읽는 어른들까지 자신만의 철학적 사고와 지도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어떠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보고 다양한 질문에 답해 보며 자신만의 생각을 정립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올바른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와의 대화가 많을수록 아이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은 발달합니다. 철학적 생각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해 아이와 함께 생각하고 토론해 보며 창의력과 사고력 발달은 물론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한 바른 인성교육까지 익힐 수 있습니다.
마루벌 홈페이지에서 부모님을 위한 해설 가이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www.marubol.co.kr
카페 http://cafe.naver.com/marubol


작가 소개
저자 : 엘렌 두티에
1974년 스페인에서 태어나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다. 교사, 블로거,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면서 국가 및 민간 기관에서 개발된 철학 프로그램을 가르쳤고, 지난 10년 동안 아동 문학과 어린이 철학 도서를 연구,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