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대한민국 유아 한글교육의 표준,
<신기한 한글나라> 학습효과 그대로!
여섯 권으로 끝내는 엄마표 한글나라!
추가 다지기 교재를 살 필요 없어 경제적입니다. · 이야기와 놀이로 배우는 신나는 한글놀이!
· 엄마를 위한 ‘대화식 놀이 방법’ 수록!
· 동화구연도 척척! 스마트폰 동영상 QR 코드 수록!
<신기한 한글나라>의 놀라운 학습효과 그대로 <한솔 엄마표 한글>은 대한민국 한글교육의 대명사 <신기한 한글나라>의 과학적 학습법과 학습원리대로 만든 유아 한글 전문교재입니다. <신기한 한글나라>의 학습효과는 그대로 살리면서 만 4세 이상 아이들에게 꼭 맞는 맞춤 교재로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한솔이 전문교사 대신 엄마가 수업할 수 있게 만든 첫 번째 제품이기도 합니다.
아직도 ‘가나다라~’ 가르치세요? ‘가나다라~’ 가르치는 것은 초등학생을 위한 한글 학습법입니다. 유아는 글자를 기호가 아닌 그림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유아에게 초등학생처럼 ‘가나다라~’를 먼저 ‘가르치면’ 아이는 한글을 어려워하고 혼란에 빠지고 맙니다. 유아에게 초등학생처럼 한글을 ‘가르치면’ 한글을 싫어하게 만들거나 공부를 싫어하게 만드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습니다. 유아에게는 유아에 맞는 방법으로 한글을 ‘느끼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학습이 아닙니다! 놀이입니다!!유아 한글학습은 ‘한글을 읽는 것’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한글놀이를 하는 시기는 아이가 세상에 태어나 글자를 처음 만나는 순간입니다. 글자를 배우는 것 자체보다 아이가 글자를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신나고 놀라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한솔 엄마표 한글>은 38개의 풍부한 이야기와 91개의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을 신나고 놀라운 한글의 세계로 이끕니다. 아이들은 엄마와 함께 재미있는 이야기와 신나는 놀이의 세계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다 보면 어느 순간, ‘아하!’하고 한글을 깨치게 됩니다.
4세 이상을 위한 가장 쉽고 빠른 한글 읽기 프로그램입니다. <한솔 엄마표 한글>은 만 4세 이상의 아이라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뗄 수 있게 개발한 특별한 프로그램입니다. <신기한 한글나라>로 우리나라 유아 한글교육의 새 길을 열어온 한솔이 <신기한 한글나라>의 학습효과는 그대로 살리면서 만 4세 이상 아이들이 더 쉽고 빠르게 한글을 뗄 수 있도록 학습 방법을 고쳐 만들었습니다.
여섯 권이면 충분합니다. <한솔 엄마표 한글>은 문자를 이미지나 그림으로 받아들이는 유아의 특성에 맞게 만든 가장 과학적인 프로그램입니다. 특별히 만 4세 이상의 아이에게 꼭 맞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만 4세 이상의 아이들에게는 ‘가나다라~’부터 가르치는 교재보다 훨씬 쉽고 짧은 시간에 한글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한솔 엄마표 한글> 6권이면 충분합니다. 다지기나 보충 교재를 추가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보충교재나 다지기 교재를 따로 구입해야 하는 다른 한글 교재보다 알고 보면 훨씬 경제적입니다.
엄마가 놀아주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아이에게 빈칸을 채우게 하는 방식으로 한글을 가르치면 엄마는 조금 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는 문제를 푸는 일을 지루하고 부담스러워합니다. 엄마와 아이가 대화하며 놀면 학습 효과가 훨씬 좋아진다는 사실은 누구나 압니다. 그러나 막상 엄마가 선생님처럼 대화하면서 가르치려고 하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막막하기만 합니다. <한솔 엄마표 한글>은 이런 엄마들의 고민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엄마가 아이와 놀면서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하나하나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엄마가 어떻게 이야기하면 좋은지 구체적인 대화로 제시했습니다. 놀이학습에 서툰 엄마도 <한솔 엄마표 한글>이 이끄는 대로 따라 하면 전문교사가 하는 수업 못지 않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동화구연도 놀이학습도 스마트폰으로 척척척<한솔 엄마표 한글>은 QR 코드와 스마트폰의 도움을 받아 더 쉽고 재미있게 수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QR 코드를 이용하면 어려운 동화구연이나 놀이 가이드를 손쉽게 척척 해낼 수 있습니다. <한솔 엄마표 한글>은 엄마표 한글학습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책 사용하는 법
<한솔 엄마표 한글>을 200% 활용하는 법!! <한솔 엄마표 한글>은 38개 단계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한 단계마다 다음과 같은 3~4개의 활동을 하며 학습합니다.
① 이야기 읽기 : ‘들어가는 이야기’로 놀이에 흥미를 끌어냅니다.
② 이야기 떠올리기 : 이야기 내용을 떠올리며 학습 내용을 이해합니다.
③ 놀이로 깨우치기 : 여러 놀이 교구로 내용을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힙니다.
④ 놀이로 다지기 : 다지기 놀이로 내용을 기억하게 도와주며 마무리합니다.
<한솔 엄마표 한글>은 아이에게 읽어주고 여러 가지 활동을 함께 하면 자연스럽게 학습되도록 구성했습니다. 놀이 학습 방법을 적은 대화를 참고하면 엄마가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습니다.
1.엄마가 먼저 읽어보세요 각 단계별 학습 내용과 목표, 그리고 이야기와 각 놀이 활동 방법 설명을 엄마가 미리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를 미리 알고 있으면 다양한 응용이 가능해져서 보다 풍부한 내용으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QR코드를 이용해서 스마트폰으로 이야기와 놀이, 수업 동영상을 미리 보면서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R코드 이용방법 :
① 스마트폰으로 play 스토어(안드로이드폰), 앱스토어(아이폰)에 간다.
② ‘QR코드리더’로 검색해 적당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설치한다.
③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카메라처럼 찍을 수 있는 화면이 뜬다.
④ 사진 찍듯이 QR코드를 찍으면 해당 동영상 페이지로 이동한다.
2.이야기를 먼저 읽어주세요매 단계마다 배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짤막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등장인물 얼굴을 아이콘으로 만들어 각 대화 문장 앞에 두었고, 장면 묘사보다는 대사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해 동화 구연하듯이 읽어주기 좋습니다. QR코드를 이용해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동화 구연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3.이야기를 떠올리며 대화하세요이야기를 읽은 다음 이야기를 떠올리는 대화를 나누면서 스티커를 붙이는 활동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 내용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익히게 됩니다. 모든 스티커에 대한 대화 내용을 적은 것이 아니니, 상황과 조건에 맞게 응용해서 대화를 이어가는 게 좋습니다.
4.여러 가지 놀이를 하며 익히게 해주세요각 단계별 학습 내용을 확장시켜주는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심화하고 다지는 활동을 합니다. 낱말 카드와 스티커를 활용하는 놀이 외에도 오리고, 접고, 붙여서 만들기, 연필이나 색연필로 줄긋기, 색칠하기 등의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어떻게 대화하면서 놀이를 할지 구체적인 대화 내용을 적어 놓은 지면을 미리 읽어보고 상황과 조건에 맞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마다 교구 놀이와 다지기 놀이가 2~3개씩 마련되어 있습니다. 설명글 아래의 QR코드를 찍으면 학습 내용은 같지만 형식과 방법이 다른 다른 종류의 놀이를 동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