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자녀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화법과 자녀 앞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부모 자녀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지 조언해주므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부모가 자녀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부모역할훈련을 꾸준히 하면 부모 자녀 사이가 더욱 친밀하고 따뜻해질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모두 정신적으로 좀 더 성장하게 된다. 그 결과 자녀는 문제 행동이 줄어들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또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며,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통제할 줄 알게 된다. 아이와 관계가 틀어져 힘들어하는 많은 부모들이 부모역할훈련을 통해 아이와 관계를 회복하길 바란다.
출판사 리뷰
[이 책의 특징]
평소에 아이와 건강한 관계를 맺고, 아이와 활발히 소통하고, 감정을 조절하면서 아이가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좋은 부모는 없다!
노력하는 부모가 있을 뿐이다!
엄마 아빠라면 누구나 좋은 부모, 훌륭한 부모가 되고 싶어 한다. 그렇지만 부모 노릇을 제대로 하는 것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무언가 문제 행동을 보이고 힘들어해야 그제야 관심을 쏟고 해결책을 찾아 동분서주한다. 그러나 부모 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꾸준한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 평소에 아이와 건강한 관계를 맺고, 아이와 활발히 소통하고, 감정을 조절하면서 아이가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당신을 노력하는 부모로 만드는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이 책에서는 자녀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화법과 자녀 앞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부모 자녀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지 조언해주므로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부모가 자녀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부모역할훈련을 꾸준히 하면 부모 자녀 사이가 더욱 친밀하고 따뜻해질 뿐만 아니라 부모와 자녀 모두 정신적으로 좀 더 성장하게 된다. 그 결과 자녀는 문제 행동이 줄어들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또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며,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통제할 줄 알게 된다. 아이와 관계가 틀어져 힘들어하는 많은 부모들이 부모역할훈련을 통해 아이와 관계를 회복하길 바란다.
작가 소개
저자 : 조무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가정학과를 졸업했으며, 부산 서여중·부산여고 교사, 경성대학교·신라대학교 강사를 역임하였다. P.E.T(효과적인 부모역할훈련)를 공부하여 좋은 부모가 되고 싶고 내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부모들에게 부모역할훈련에 대해 25년간 강의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출강했으며, 현재 한국심리상담연구소 부모역할훈련 전문강사,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부모교육 수석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 노력하는 부모가 좋은 부모다
1. 부모가 변해야 아이도 변한다
01 먼저 부모부터 변하자
● 우리 아이 무엇이 문제인가?
● 부모의 작은 변화가 아이의 인생을 바꾼다
● 나를 2% 바꾸면 세상의 20%가 달라 보인다
02 상호 존중이 자녀교육의 첫걸음
● 넘침보다는 비움으로 자녀를 키우자
● 엄마는 왜 그때그때 다르게 말해요?
● 부모 역할 다섯 가지
03 자연스런 감정에 순응하자
● 자녀가 다르면 다르게 대하자
● 자연스러운 감정 변화를 그대로 수용하자
● ‘잘못된 행동을 고쳐 주겠다’는 생각을 버리자
● 한국식 교육 ‘빨리빨리’는 하루빨리 버리자
04 자녀와 어떻게 대화해야 할까?
●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
● 아이와 의사소통의 코드를 맞춰라
● 하얀 도화지 같은 아이들
● 의사소통 기술도 훈련이 필요하다
●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걸림돌
● 걸림돌을 피하기 위한 노력
05 감정은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 감정 홍수를 조절하자
● 수용과 공감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누그러뜨려라
2. 눈높이를 맞추면 아이 스스로 마음을 연다
01 잘 듣는 것이 의사소통의 첫걸음
● 상대의 마음에 귀 기울이는 ‘듣기 연습’
● 잘 듣기 위한 ‘앵무새 연습’
● 자녀를 믿어 주는 ‘반영적 경청’
02 자녀의 말문을 여는 반영적 경청
● 먼저 아이의 마음을 읽어 주자
● 자녀들 싸움에 객관적 관찰자가 되어라
● 입장 바꿔 생각해 봐
● 마음에 파랑새를 담은 아이들
● 엄마와 자녀의 이심전심
●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 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