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우리 유물 나들이 시리즈 8권. 전통 가옥의 모습과 이사 풍속을 생생하게 담아낸 그림책이다. 중간중간 여덟 개의 주제에 따른 실제 유물 사진과 설명을 넣어, 아이들이 옛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더욱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전통 이사 풍속과 한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와주는 부록도 함께 실었다.
온 가족이 고개 넘어 새집으로 이사를 간다. 활짝 열린 대문으로 아이는 사뿐, 뭉치는 폴짝 들어선다. 고이고이 아끼는 꽃신이 퍼뜩 생각나 짐 사이에 있는 색상자를 낑낑 끄집어낸다. 그때, 뭉치가 툭 떨어진 꽃신을 물고 헐레벌떡 마당으로 달아난다. 대청, 안방까지 따라가지만 뭉치는 채롱을 펄쩍 뛰어넘어 또 달아나는데….
출판사 리뷰
새집에 이사 온 날, 뭉치가 내 꽃신을 물고 달아났어요.
마당, 대청, 안방, 부엌……. 꽃신 찾아 온 집 안을 돌아다녀요.
정겹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엄마 품처럼 포근한 전통 가옥과
선조들의 이사 풍속을 자연스레 만나 볼 수 있어요.
우리 유물 나들이 시리즈에 대하여
정겹고 진솔한 옛이야기에 담긴 신기한 우리 옛 날 물건들!우리 유물 나들이 시리즈는 옛날 우리 조상들의 생활 풍습과 물건들을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보여 주는 우리 문화 그림책입니다. 아이들은 그림책을 보면서 아빠 엄마의 어릴 적 모습을 엿볼 수 있고, 지금은 손쉽게 볼 수 없는 옛날에 쓰던 물건들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몸소 느낄 수 있습니다.
제8권 ≪꽃신 찾아 우리 집 한 바퀴(가옥 유물)≫는 전통 가옥의 모습과 이사 풍속을 생생하게 담아내었습니다. 우리 유물 나들이 시리즈는 돌잔치 유물, 궁중 유물, 생업 유물 등 조상들이 남긴 손때 묻은 유물들에 얽힌 정감 어린 이야기를 찾아 계속 출간할 예정입니다.
《꽃신 찾아 우리 집 한 바퀴》이야기 배경
우리 전통 가옥과 액막이 이사 풍습온 가족이 고개 넘어 새집으로 이사를 가요. 활짝 열린 대문으로 나는 사뿐, 뭉치는 폴짝 들어서요. 고이고이 아끼는 꽃신이 퍼뜩 생각나 짐 사이에 있는 색상자를 낑낑 끄집어내요. 앗, 뭉치가 툭 떨어진 내 꽃신을 물고 헐레벌떡 마당으로 달아나요. 대청, 안방까지 따라가지만 뭉치는 채롱을 펄쩍 뛰어넘어 또 달아나요. 부엌에서 엄마랑 칠성님께 잘 지내게 해 달라고 빌고는 성주단지에 쌀을 담으러 곳간으로 가요. 아차, 내 꽃신! 다시 뭉치를 찾아 나서요. 뭉치는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며 헛간 안으로 쏙 들어가요. 나는 한 발 한 발 천천히 들어가 뭉치한테서 꽃신을 되찾아요. 뭉치를 혼내 주려는데 꽹 개갱 갱 쾡과리 소리가 요란해요. 와, 집들이 잔치가 벌어졌어요. 꽃신 곱게 신고 이 상 저 상 사이로 잔심부름을 다녀요.
가옥 유물 여덟 가지 주제
여덟 가지 주제에 따른 우리 유물 설명과 부록 ≪꽃신 찾아 우리 집 한 바퀴(가옥 유물)≫는 중간중간 여덟 개의 주제에 따른 실제 유물 사진과 설명을 넣어, 아이들이 옛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더욱 실감 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전통 이사 풍속과 한옥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와주는 부록도 함께 실었습니다.
▶ 가옥 유물 여덟 가지 주제
1. 활짝 열었다 닫았다 옛집 대문 2. 주춧돌 위에 기둥 지붕 위에 기와
3. 방과 방 사이 시원한 마루 4. 여인들의 안채 선비들의 사랑채
5. 따끈따끈 불 때고 고슬고슬 밥 짓고 6. 가득가득 먹거리 차곡차곡 세간붙이
7. 구석구석 잡동사니 일손 돕는 농기구 8. 뜨끈뜨끈 온돌방 따뜻한 겨울나기
▶ 부록 주제
·아궁이 불씨 담고 솥 안에 요강 넣어 ·엄마 품처럼 포근한 한옥 구조
·자연의 재료로 만든 우리 한옥 ·한옥의 여러 생활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