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어린이 미각 교육서 시리즈 1권. 여섯 살 여자아이 민이와 아기 곰 쭌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이 다양한 맛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다소 엉뚱하고 발랄한 사건을 통해 미각에 대해 자연스레 눈뜨는 과정을 ‘메타픽션 기법’을 통해 재미있고 생동감 있게 전하고 있다.
이야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께 전하는 메시지(유아기 식습관에 대한 이해)와 실제 아이와 함께 생활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반복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맛놀이 활동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바른 맛, 건강한 맛을 알게 되고 사회성과 사고력을 키우며, 더 나아가 편식을 극복하고 음식이나 식습관으로 겪게 될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들을 예방해 준다.
출판사 리뷰
<민이와 쭌의 맛있는 책>은 어떤 맛일까?
버섯을 먹기 싫어하고 편식하는
여섯 살 민이의 생일날,
곰돌이 쭌이 선물처럼 찾아왔다!
그런데 민이만 졸졸 쫓아다니는 쭌은
음식의 맛을 아는 특별한 곰이라는데......
과연 민이는 쭌과 함께
어떤 맛을 알아 가게 될까요?
민이는 어떻게 버섯을 먹기 시작했을까요?
민이는 쭌과 어떤 음식을 지켜 주었을까요?
세계 요리 축제에 참가한 민이와 쭌은 어떤 모험을 이어 갔을까요?
100가지 맛 친구들은 민이와 쭌에게 어떤 소식을 전해 왔을까요?
민이와 쭌은 어떤 생활 속 맛놀이를 하게 될까요?
자, 이제
민이와 쭌, 거북이 차차, 고양이 얌얌, 앵무새 투투와 함께
시끌벅적 와글와글, 재미난 미각 여행을 떠나요!
책 소개
이 책은 여섯 살 여자아이 민이와 아기 곰 쭌을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이 다양한 맛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다소 엉뚱하고 발랄한 사건을 통해 미각에 대해 자연스레 눈뜨는 과정을 ‘메타픽션 기법’을 통해 재미있고 생동감 있게 전하고 있습니다.
이야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께 전하는 메시지(유아기 식습관에 대한 이해)와 실제 아이와 함께 생활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반복해서 할 수 있는 다양한 맛놀이 활동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바른 맛, 건강한 맛을 알게 되고 사회성과 사고력을 키우며, 더 나아가 편식을 극복하고 음식이나 식습관으로 겪게 될 수 있는 심리적인 문제들을 예방하여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인생을 가꿔 가기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 이 책에 쓰인 ‘메타픽션(meta-fiction) 기법’이란 독자에게 말 걸기 방식으로, 주인공인 민이가 각 장의 끝마다 아이에게 질문을 던져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아이는 수동적으로 읽기만 하는 독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며, 더 나아가 이야기 구성 능력과 추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저자 집필 의도
이 책은 저자인 민정선 작가가 2009년 놀이학교 교육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할 당시 요리를 배우는 영어 프로그램 개발을 담당하면서 ‘미각 교육(Taste Education)’이라는 생소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2010년 겨울, 오랜 친구 부부의 초대를 받아 미각 교육의 출발지이자 맛의 본고장 파리에 20일 동안 머물게 되었습니다. 그때 한 초등학교 수업을 참관하며 미각 교육에 대해 더 많이, 자세히 알게 될 기회를 접했고, 그 여행은 이 책을 집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프랑스나 이탈리아,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미각 교육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인식하고 학교에서도 정규 과정으로 이를 다루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 책을 통해 맛 교육, 미각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곧 우리나라에서도 본격적인 미각 교육이 이루어져 더 많은 아이들이 미각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고 올바른 미각 교육을 통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바랍니다.
작가 소개
저자 : 민정선
중앙대학교에서 유아교육과 석사를 마치고 St.Luke’s Preschool(TN, USA)의 교사로 McGraw Hill 출판사에서 개발한 연수를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킨더슐레 놀이학교 교육연구소와 천재교육 유치사업부 등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교육을 담당했으며, 지금은 Kindermusik 강사 및 배화여자대학교, 한양직업전문학교 그리고 다솜 사이버평생교육원/여기 스터디 사이버평생교육원/서울폴리텍 평생교육원에서 보육교사가 되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blog.naver.com/mihn_story
그림 : 강혜숙
음식을 골고루 먹는 아이들을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입니다. 이상한 나라 수쿠랜드(SUKULAND.com)에서는 수쿠 왕자님으로 불립니다. 첫 작품 《꼬리야? 꼬리야!》로 2010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어린이가 주는 최우수 그림책상(Prix P’tits Momes)」을 수상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수레를 탄 해》, 《크리스마스 123》, 《네가 해 줘, 캣봇》, 《일곱 빛깔 요정들의 운동회》, 《나는 고양이》 등이 있습니다.
목차
이야기
첫 번째 이야기 ? 민이, 생일날 아기 곰 쭌을 만나다
두 번째 이야기 ? 민이와 쭌이 요리를 시작한 이유
세 번째 이야기 ? 민이와 쭌은 어떤 책을 만들었을까?
네 번째 이야기 ? 민이와 100가지 맛 친구들의 끝없는 모험
유아기 식습관 이해하기
1)유아기의 편식 행동은 단지 떼쓰기가 아니에요
2)식습관의 문제는 심리적인 부분과 관계가 있어요
3)자존감을 해치지 않으면서 책임감을 길러 줄 수 있어요
단계적으로 싫은 음식에 친숙해지는 방법, <푸드브릿지>
민이와 쭌과 함께하는 생활 속 맛놀이
여러 가지 맛이 있어요
오감으로 맛보세요
좋은 재료를 골라요
좋아하는 과일, 채소 VS 싫어하는 과일, 채소
믹서기로 갈아 색색 음료수를 만들어요
몸에 좋은 간식을 먹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