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리뷰
'자신을 위해 스스로 즐겁게 공부를 한다'는 핀란드 아이들,
세계 최고의 학력을 자랑하는 핀란드 교육법의 중심에는 책이 있습니다.
과연 핀란드 아이들은 어떤 책을 읽는 걸까요?‘타투와 파투’는 핀란드 어린이들에게 친구 같은 캐릭터입니다.
핀란드 곳곳에서는 '타투와 파투 시리즈'는 물론 각종 캐릭터 상품까지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타투와 파투가 핀란드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타투와 파투가 아이들에게 책의 즐거움을 알게 해주는데 큰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실시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최상위 성적을 올려, 바야흐로 세계 최고의 학력 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핀란드. 핀란드의 자유롭고 창의적인 분위기의 교육방식은 우리나라 학부모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입니다.
타투와 파투 시리즈는 어린이들의 창의·탐구·상상력과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한 필독서로 핀란드를 비롯해서 덴마크, 프랑스, 독일, 헝가리, 일본,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러시아, 스웨덴, 독일에서 출간 되었으며, 현재 터키에서도 번역되어 출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파인앤굿에서 이번에 출간되는 다섯 번째 도서는 '타투와 파투 : 여기는 핀란드Tatun Ja Patun Suo- mi' 입니다.
핀란드 교육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할 수 있는 최고의 책! '여기는 핀란드' 핀란드 어린이들은 세계적으로도 성적이 상위권에 속하는 우수 인재들이 많은 나라입니다. 자율적이고 열려있는 교육 덕분이지요. 그런데 또 한가지 특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바로 어린이들이 자신의 나라와 문화, 역사에 대한 해박한 관심과 지식을 습득하며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태어나고, 자라고, 교육을 받고, 생활해 나아가는 터전에 대해 올바로 알면서 자라는 것이 바른 가치관을 갖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평범하지만 가끔씩 남다른 행동을 하는 타투와 파투 형제가 이번에는 자신들의 나라 핀란드의 자연, 문화, 역사를 직접 소개합니다. 타투와 파투가 직접 소개하는 핀란드 이야기는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핀란드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가치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 '여기는 핀란드'에는 단순히 핀란드에 대한 지식만이 담겨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특별한 형제 타투와 파투가 직접 자신들의 나라를 소개하는 의미가 없지요! 핀란드를 직접 소개하는 형제의 모습을 통해 우리는 핀란드의 문화와 역사, 그리고 가치관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나라가 왜 소중한지, 역사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내가 한 나라의 국민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일인지를 타투와 파투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그래서 '타투와 파투:여기는 핀란드'가 그만큼 특별한 의미가 있는 책이 되는 것입니다.
국내 최초로 핀란드에 대한 자연, 문화, 역사, 그리고 핀란드 그 자체를 아이들에게 소개하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세계를 바라보는 눈, 세상을 높고 넓게 바라볼 줄 아는 가치관을 키워나가게 될 것입니다.
한국의 학부모들이 본받고 싶어하는 핀란드식 교육법.세계 최고의 교육 강국으로 부상한 핀란드의 교육방법에 숨은 비결은 바로‘책’입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 실시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상위권 1할, 즉 6위까지의 모든 영역에서 두드러진 국가는 중국의 상하이와 한국, 싱가포르, 홍콩 그리고 핀란드입니다. 그런데 이 나라들 중에서 핀란드의 자율적인 교육은 다른 나라들과 확연한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국 아이들은 정규 학교 교육 이외에도 공부 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할애합니다. 한국 아이들이 학교 교육 이외의 공부를 하는 시간은 일본의 2배, 핀란드의 3배나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률은 핀란드에 한참 뒤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두 나라 아이들의 평가 결과는 비슷하게 나오는 걸까요?
한국 교과 과정의 핵심 목표인 ‘자기주도학습’핀란드에서는 오래 전부터 아이들이 책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해 왔습니다.
핀란드 학교 교육의 최종 목적은 “학교 밖으로 나가서 효과적으로 발휘하도록 학습자가 준비하는 것”입니다.
핀란드 어린이들은 스스로 배우는 것을 교육의 기본으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행동할 권리를 보장 받습니다. 국어, 수학 성적이 나쁘다고 해서 주눅들거나 조바심을 내지도 않습니다. 싫어하는 아이에게 억지로 강요하지 않는 ‘기다림의 교육방법’을 실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게 합니다.
핀란드 어린이들의 필독서 '타투와 파투 시리즈'그 속에는 핀란드 교육의 핵심 가치인 흥미와 개성 존중,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의 힘,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기발한 창의력으로 세상을 흥미롭게 이해하고, 개성이 넘치는 표현력으로 즐거움을 전하느라 하루하루가 눈코 뜰새 없이 바쁘다는 핀란드의 국민 캐릭터 타투와 파투 형제를 만나 보세요. 말로만 ‘창의력’을 담은 책이 아닌 살아 숨 쉬는 아이들의 모습 그대로를 담고 있어, 아이들이 책 읽기의 즐거움을 저절로 느낄 수 있게 합니다.
공동체 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이 자신이 속한 공동체 가족, 사회에서 나아가 나라를 올바로 이해하고, 나라의 소중함을 알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 주세요
어렵고 딱딱한 이야기는 질색이라고 말하는 요즘 아이들에게 나라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왜 자신의 나라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인지를 원리적으로 설명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타투와 파투가 아동의 시각에서 풀어낸 자신들의 나라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주어진 환경, 즉 나라에 관한 관심과 사고를 키우는 훌륭한 자극제가 됩니다. 사회를 탐구하는 능력은 어렵고 힘든 것이 아니며, 오히려 재미있고 다채로운 활동들을 통해 이루어질 때 더욱 효과적이라는 것을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스스로 깨닫고,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