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소개
마틸다네 옆집에 올바르다 해적단이 이사를 왔다. 마틸다는 해적단이 이사 와서 신났지만, 마을 사람들은 모두들 불평하고 걱정했다. 다들 해적단이 마을을 떠나야 한다고 한다. 해적 소년 파투는 어느 날 밤 마틸다를 찾아와, 해적선이 다 고쳐졌다며 이제 떠날 거라고 했다.
그러면서 마틸다에게 해적단의 비밀을 이야기해 주었다. 올바르다 해적단이 떠난 다음 날, 마을에는 이상한 표시가 여기저기 있었다. 과연 해적단은 마을에 무슨 비밀을 숨겨 놓은 걸까? 무섭게 보이는 해적들의 모습에 지레 겁을 먹고 편견을 갖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출판사 리뷰
워터스톤즈 상 수상작 올바르다 해적단!
옆집에 해적이 이사 온다면 어떨까요?
해적들은 모두 무시무시한가요?마틸다네 옆집에 올바르다 해적단이 이사를 왔어요. 마틸다는 해적단이 이사 와서 신 났지만, 마을 사람들은 모두들 불평하고 걱정했지요. 다들 해적단이 마을을 떠나야 한다고 했어요. 해적 소년 파투는 어느 날 밤 마틸다를 찾아와, 해적선이 다 고쳐졌다며 이제 떠날 거라고 했어요. 그러면서 마틸다에게 해적단의 비밀을 이야기해 주었지요. 올바르다 해적단이 떠난 다음 날, 마을에는 이상한 표시가 여기저기 있었어요. 과연 해적단은 마을에 무슨 비밀을 숨겨 놓은 걸까요?
<옆집에 이사 온 올바르다 해적단>은 무섭게 보이는 해적들의 모습에 지레 겁을 먹고 편견을 갖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누군가와 이야기를 해 보지도 않고, 겉만 보고 지레짐작으로 걱정하고 싫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일깨줘 주고 있답니다.
마틸다네 옆집에 올바르다 해적단이 이사를 왔어요.
마을 사람들은 모두 해적들을 싫어했어요.
해적들 때문에 마을에 큰일이 날 거라며 떠나라고 했지요.
결국 올바르다 해적단은 바다로 떠났어요.
그런데 마을 곳곳에 무언가 표시를 남겨 놓았지요.
올바르다 해적단은 과연 어떤 비밀을 숨겨 놓았을까요?
신언서판을 아시나요?신언서판은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았던 네 가지를 말해요.
몸 신, 말씀 언, 글 서, 판단할 판!
즉, 건강한 신체와 됨됨이가 느껴지는 말솜씨, 학문을 얼마나 닦았는지를 알아보는 글, 그리고 바른 생각과 지혜를 알아보는 판단력!
이는 관리를 뽑는 시험에서뿐만 아니라 옛사람들이 사람을 사귐에 있어서도 중요시 여겼던 기준이었어요. 즉, 사람의 겉만 보고 판단하지 않으려는 노력을 했다는 뜻이지요.
그런데 요즘은 ‘외모 지상주의’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겉모습만 중요시 하고 있어요. <옆집에 이사 온 올바르다 해적단>에 나오는 따분타 마을의 사람들처럼 말예요. 따분타 마을 사람들은 해적들에 대한 편견으로 똘똘 뭉쳐 있어요. 이야기를 나누지도 않고, 이해하려는 노력도 않은 채 무조건 싫어하지요.
이러한 행동은 학교에서 일어나는 왕따 문제와 비슷해요. 친구를 싫어하고 싶은 이유를 만들어 내고, 부풀리는 잘못된 행동, 나와 다른 모습을 무조건적으로 배척하는 그릇된 모습들과 같지요.
읽고 보는 재미와 함께 진중한 주제를 안겨 주는 <옆집에 이사 온 올바르다 해적단>을 통해, 아이와 편견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그리고 우리 가족에게 가졌던 편견에 대해 이야기하며 미처 깨닫지 못했던 가족의 소중함도 느껴 보세요.
그림이 이야기를 해!
해적 표시를 찾아라! 그림책 속 장면 장면에 숨어 있는 해적 표시를 찾아보세요. 올바르다 해적선의 깃발에는 무시무시한 해적을 상징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어요. 이러한 해적 표시를 따분타 마을 곳곳에서도 찾을 수 있지요. 버스를 기다리는 뚱뚱보 아저씨의 목걸이에도, 아침을 먹는 마틸다네 식탁 위 시리얼 상자에도, 교실 안 게시물과 손톱 관리실의 로션에도 해적의 표시를 찾을 수 있어요.
왜 따분타 마을에 해적 표시가 있는 걸까요? 혹시 따분타 마을 사람들은 올바르다 해적단을 기다리고 있던 것이 아닐까요? 그림책 속 해적 표시를 찾으며 또 다른 재미를 느껴 보세요.


작가 소개
저자 : 조니 두들
여행을 하는 동안 우연히 해적 이야기를 듣고, 욕심쟁이 해적들에 대한 이야기 <꼬질꼬질 수염 선장과 와드득 괴물>을 구상하여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는 <옆집에 이사 온 올바르다 해적단>을 만들어 워터스톤즈 상을 받으며, 언론과 독자들로부터 뛰어난 재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지금 영국에서 아내와 딸과 함께 살며 그림책 작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 <꼬마 우주 정복자>, <꼬질꼬질 수염 선장과 와드득 괴물>, <옆집에 이사 온 올바르다 해적단> 등이 있습니다.